[단독] 서초구청, 방배중앙로 확장 포기 후 수수방관... 주민들 거리로 내몰아
상태바
[단독] 서초구청, 방배중앙로 확장 포기 후 수수방관... 주민들 거리로 내몰아
  • 이명옥 기자
  • 승인 2020.08.13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구민들, "사실상 육탄전으로 해결하라는 것과 같은 말, 나몰라라식 행정에 분노"
방배중앙로 977,978번지 일대에서 주민들이 재개발 저지 행동을 벌이고 있다.
방배중앙로 977,978번지 일대에서 주민들이 재개발 저지 행동을 벌이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명옥 기자] 최근 서초구청의 '나몰라라식' 행정으로 서초의 관문, '방배중앙로' 확장 계획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방배 중앙로 확장 계획은 조은희 서초구청장의 지방선거 공약이며 방배동 주민들이 과거에 집단 항의차 방문했을때도 구청 측에서 확답한 바 있어 사실상 진행이 확실시 되고 있는 상황이였다.

방배 5재건축구역, 방배13재건축구역, 방배14재건축구역에 대한 재건축으로 방배중앙로의 교통 병목현상이 심각한 것을 주민들이 건의해 당연히 순조롭게 진행될 사업이었다.

하지만 갑작스레 이 지역은 원래 도시계획상 방배 5구역, 14구역, 977,978번지를 통합 개발로 진행되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면적이 크다는 이유로 개별 개발계획으로 추진되어 977, 978번지만 제외되고 말았다.

이에 방배 977, 978번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도로 확장은 고려하지 않고 주변 재건축인가에만 신경쓰는 행정에 강하게 항의했고 주변 재건축지역에 같이 포함시켜 기형화된 도로를 해결해달라고 주장했다.

방배 5구역에서는 이러한 교통체증을 감안하여 방배중앙로 도로확장 부지를 기부 채납하여 1개 차선을 늘려 3차선도로로 확장될 예정이나 방배 977, 978번지와 접해있는 977-19부터는 기존 왕복 2차선 도로로 그대로 유지될 수 밖에 없어 병목현상으로 심각한 교통체증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비대위 측의 설명이다.

이곳 주민들은 기형화된 방배중앙로를 확장해달라고 이곳 도로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서명활동등을 하여 서초구청에 끝없이 목소리를 냈으나 결과적으로 보면 묵살된 것과 다름없다.

불가피한 상황이거나 행정상 어쩔 수 없이 진행된 조치라면 주민들도 이해했겠으나 건축법 제46조 2항에 “구청장은 시가지 안에서 건축물의 위치나 환경을 정비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건축선을 따로 지정할 수 있다“라고 되어있는데 구청에서는 최소한 건축선이라도 지정하여 5m후퇴하여 허가를 냈으면 해결될 일을 이행하지 않았다.

사실상 기형화된 방배중앙로 병목구간을 해결하려는 마음이 있었다면 이곳 방배중앙로변에 건축선을 지정하거나 아니면 신축허가 신청이 들어오면 최소한 5m후퇴 하여 신축허가를 내주었어야 하는데 아무런 조치도 없이 허가를 해준 것이다.

이러한 위중한 상황 속에서 이곳 방배 977, 978번지 주민들은 구청에서 포기한 기형화된 방배중앙로를 확보하기 위하여 신축저지 단체행동을 통하여 구청에서 하지 못하는 것을 주민들이 몸으로 저지하는등 신축하려는 건축주와 대치중에 있다.

방배중앙로 교통병목구간
방배중앙로 교통병목구간

한편 방배978-8번지 신축으로 주변에 있는 오래된 건물들이 지반과 벽이 갈라지는등 위험에 노출되어 있기에 민원을 제기하였으면 신축시 주변의 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구청은 신축주로 하여금 민원을 해결하고 신축하도록 관리를 해야 하는데 민원들간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방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비대위는 더욱 강경하게 대치중이며 공사관계자들이 경찰 30여명을 동원 공사 강행을 시도하였지만 온몸으로 저지 중에 있다.

서울시와 서초구청은 이러한 대규모 재건축공사 완료 후 세대수의 증가에 따른 보유차량 급증으로 교통대란 발생이 불 보듯 뻔 함에도 별다른 대책없이  재건축사업을 승인해준 것은 전형적인 탁상행정과 졸속행정의 사례임을 타진했다.

지금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변 재건축 지역과 연계하여 통합 개발 계획으로 진행하거나, 도로기반 시설 확충 및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서 방배중앙로에 접해있는 지역이라도 개발 계획을 수립을 하는 것이 급선무로 보여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