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꼽은 최근 '코로나19' 확산 이유 2가지…재확산 위험 높아
상태바
정부가 꼽은 최근 '코로나19' 확산 이유 2가지…재확산 위험 높아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0.11.1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운 날씨, 거리두기 완화로 누적된 잠재 감염원이 주원인
"스스로 방역수칙 꼭 지켜달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광화문역에서 내리고 있다.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광화문역에서 내리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최원석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더욱 커지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마지노선이 뚫리고 있다. 거리두기 단계를 완화한지 불과 한달여만에 '지역유행 시작' 단계인 '1.5단계' 수준으로 빠르게 치닫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계절적 요소를 고려해 유행상황이 더 악화될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에 따라 국민 스스로 방역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15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강원도의 경우 14일 0시 기준으로 1.5단계 격상 기준인 1주간 일평균 확진자 10명을 넘은 11.1명을 기록했다. 강원도청은 현재 정부와 상향 여부를 논의 중이다. 인구가 가장 많이 몰려있는 수도권도 1주 평균 확진자가 83.4명으로, 1.5단계 기준인 100명 턱밑까지 왔다. 지역별로는 충남 천안·아산, 강원 원주, 전남 순천·광양·여수 등 6곳이 선제적으로 1.5단계를 시행했다.

정부는 이 같은 확산세의 최대 원인으로 크게 두 가지 요소를 꼽았다. 바로 지난 10월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잠재된 누적 감염자와 추워지고 있는 날씨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지난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국내 유입된지 10개월이 지났고, 지난 10월 거리두기 완화 영향으로 현재 지역사회내 잠재된 감염(원)이 (더욱) 누적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임 단장은 이어 "코로나19 특성상 조용한 전파로 인해 방역대상을 특정할 수 없고, 방역조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 10월 12일 확진자 발생 둔화에 따라 수도권에 한해 강화된 거리두기 1단계(1.5단계), 그 외 지방은 생활방역수준 1단계로 방역체계를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직접 거리두기를 완화했던 정부가 당시 조치를 최근 확산세의 원인으로 꼽은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지만, 그 때 결정은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한 정부의 고육지책이었다. 이를테면, 거리두기 2단계 상황에선 클럽·뷔페·대형학원 등 고위험시설은 운영을 전면 중단해야 했다. 모임 인원도 상당히 보수적으로 제한됐다.

정부는 거리두기 단계를 낮추면서도 마스크 미착용시 과태료 부과 등 국민 스스로 방역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대책을 따로 만들었다. 이후 지난 7일부터 거리두기 체계를 기존 3단계에서 5단계로 개편하고 그동안 전국에 1단계를 적용해왔다.

하지만 최근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면서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기는 역부족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설상가상으로 날씨가 추워져 이른바 '3밀'인 '밀폐·밀접·밀집' 환경 조성이 더욱 수월해진 만큼 방역의 어려움이 더 커졌다. 실제 임 단장은 "최근 동절기의 영향이 보이고 있다"며 "이 시기엔 실내 생활이 많아지기 때문에 환기가 덜 되고, 밀집, 밀폐된 곳에서 보내는 시간들이 더 많아진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부는 1.5단계 격상에 따라 다시 생활 제약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국민 스스로 방역지침을 준수해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임 단장은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 조정될 경우, 다시 자영업자들의 어려움과 생활의 제약이 예상된다"며 "기본원칙을 지킨다면 분명히 코로나19 유행을 억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임숙영 단장은 "마스크를 쓸 수 없는 상황에서는 어김없이 전파가 일어난다는 것을 명심해 달라"며 "수도권 등에선 밀폐된 실내서 이뤄지는 약속과 모임 등을 미루거나 취소하고, 열이나 기침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신속히 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