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세계경제 완만한 성장세…구조개혁 가속화해야“
상태바
IMF "세계경제 완만한 성장세…구조개혁 가속화해야“
  • 피터조기자
  • 승인 2015.04.19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 IMF(국제통화기금)에서 열린 IMFC회의에 참석, 각국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피터조기자]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 경제가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하고, 앞으로는 잠재성장률을 높이는 것이 도전 과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계 경제의 성장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핵심 요소로는 구조개혁과 인프라 투자를 꼽았다.

국제통화기금의 최고 자문기구인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는 1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회의를 마치고 이런 내용의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IMFC는 우선 세계 경제의 상황에 대해 "지속적으로 회복 중"이라며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미국·일본·유럽 등 선진국의 경기 회복세가 강해지면서 세계 경제가 2008년 금융위기 극복의 끝 자락에 있다는 진단이 나오지만, 일부 신흥국 경기가 부진해 전체적으로는 회복세가 강하지 않다는 뜻이다.

그러나 6개월 전 회의에서 "기대보다 경기 회복세가 미약하고 하방 위험이 증가했다"는 경기 진단이 나온 점을 고려하면 한층 나아진 평가다.

IMFC는 경기 회복세를 강화하기 위해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통화·재정정책을 조합하는 동시에 구조개혁 이행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특히 효율적인 인프라 투자가 성장 잠재력을 높일 수 있는 핵심 요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세계 경제가 마주한 중기적 도전 과제로는 잠재성장률 확충을 꼽았다.

기존의 확장적 거시경제 정책을 이어가면서 인프라 투자를 확대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구조개혁으로는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는 '에너지'를 보강하자는 것이다.

미국 등 일부 선진국의 통화정책 변화가 불러올 수 있는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에 유의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이 모였다.

IMFC는 "부정적 파급 효과를 막으려면 통화정책을 정상화할 때 신중하게 조절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진국이 금리를 올리거나 양적완화를 거둬들일 때 지속적으로 '시그널'을 줘 신흥국에 올 수 있는 충격을 완화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어서 IMFC는 "급격한 자본 유출입으로 인한 위험성은 거시건전성 조치와 자본 유출입 조치로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IMF 지배구조 개혁과 관련해서는 "2010년 합의된 개혁안 이행이 계속해서 지연된 데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미국 의회의 조속한 개혁안 비준을 촉구했다.

IMFC는 IMF 188개 회원국을 대표하는 24개국으로 구성된다.이번 회의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초청국 자격으로 참석했다.  다음 IMFC 회의는 오는 10월 9∼10일 페루 리마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