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수출규제... 가스안전공사, 기업과 함께 국난 극복 기여
상태바
코로나·수출규제... 가스안전공사, 기업과 함께 국난 극복 기여
  • 이진욱 기자
  • 승인 2020.12.0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방역용품 제조기업 원활한 검사 지원, 마스크 등 품귀현상 해소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 6월 반도체 소재인 불화수소 생산 전문기업 솔브레인(주)을 방문해 일본 수출규제 장기화에 따른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업계 지원 종합대책 이행사항을 점검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 6월 반도체 소재인 불화수소 생산 전문기업 솔브레인(주)을 방문해 일본 수출규제 장기화에 따른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업계 지원 종합대책 이행사항을 점검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진욱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는 올 한 해 코로나19와 일본 수출규제로 유독 힘든 시기를 보낸 기업의 원활한 조업을 지원해 국난 극복과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동참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 안전‧방역용품의 수요 급증 및 공급지연으로 품귀현상 발생 시 적극적인 기술지원을 통해 품귀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2019년 이후 지속되는 반도체 관련 화학물질의 일본 수출규제에 패스트트랙(조기검사)을 도입하는 등 기업과 함께 힘써 대응했다.

공사는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코로나19 안전‧방역용품 제조기업을 직접 발굴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화학물질 기술 컨설팅 등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그 결과 ㈜레몬(구미 소재, 마스크 제조)등 15개 업체를 기업지원 대상 사업장으로 발굴해 최초 정기검사 전 기술자문을 실시했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해 안전‧방역용품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대응했다.

또한 전년도에 이어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국내 반도체 관련 산업 보호를 위해 패스트트랙, 기술자문 등 지속적인 기업지원을 수행해왔다. 수출규제 모니터링 대상 사업장을 15개사(2019년)에서 18개사(2020년)로 확대‧운영하여 애로사항을 청취해왔다.

㈜솔브레인 등 9개 사업장에 패스트트랙을 적용했고, 15개 사업장 현장을 방문해 애로사항 청취, 기술지원을 진행해 반도체 생산 및 관련 화학물질(불산 등) 공급안정에 크게 일조했다.

공사 화학물질안전센터 관계자는 “국가적 재난‧위기 발생 시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으로 국난 극복에 동참해왔다”며, “추후 사회적 위기 상황 발생 시 위기극복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가스안전공사는 작년 8월 글로벌 무역분쟁 심화 등 대외여건 악화에 따라 국내 가스안전 산업전반과 유해화학물질 시설의 기술자립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가스안전 기술경쟁력 강화 대책’을 수립했다.

‘가스안전 기술경쟁력 강화 대책‘은 ▲신속한 업계지원 ▲검사‧점검 장비 對日의존 탈피 ▲기술개발 및 이전을 골자로 하고 주요 계획을 뒷받침하는 11개 세부계획으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