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약경쟁률 '고공행진'…"내년도 공급난에 과열 예상"
상태바
서울 청약경쟁률 '고공행진'…"내년도 공급난에 과열 예상"
  • 이명옥 기자
  • 승인 2020.12.3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점 통장도 '곳곳'…내년 치열한 경쟁 예고
서울 아파트 청약 경쟁, 2002년 이후 최고
27일 서울 서초구 아파트단지 모습. (출처:뉴스1)
27일 서울 서초구 아파트단지 모습. (출처:뉴스1)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명옥 기자] 올해 서울 아파트 청약시장은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과열됐다. 특히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으로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된 아파트에 수요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당첨 가점도 높아졌다.

전문가들은 내년에도 청약을 통한 내 집 마련이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각종 규제로 민간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막혀 있는 탓에 공급 물량 자체가 부족해서다. 

3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 29일 서울 강동구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을 끝으로 올해 서울 아파트 분양은 막을 내렸다. 이 단지의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458가구 모집에 11만7035명이 신청해 평균 255.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고 경쟁률은 1210.3대 1로 전용면적 101㎡C타입의 기타지역에서 나왔다.

1가구를 모집하는 무순위 청약에는 무려 30만명 가까이 도전장을 던졌다. 같은 날 서울 은평구 'DMC파인시티자이'의 전용면적 59㎡ A타입 1가구에 대한 무순위 청약에는 약 29만8000명의 신청자가 몰렸다. 청약 접수 시작 이후 신청자가 몰리자 청약 애플리케이션(앱) 접속에 문제가 발생하는 등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두 단지를 포함한 서울 아파트 분양단지는 올해 수요자의 관심을 끌었다. 아파트값 상승으로 매매를 통한 내 집 마련이 어려워지면서 청약으로 눈을 돌린 수요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반면 7월 말 분양가상한제 시행 이후 ‘로또 청약’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청약시장 과열 양상을 나타냈다.

부동산114 REPS 통계에서 지난 29일 기준 올해 서울 아파트 평균 청약경쟁률은 76.97대 1이다. 관련 집계를 시작한 2002년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일반공급 가구 6782가구에 총 52만2001명이 청약한 것이다. 이 가운데 전용면적 84㎡초과 중대형 아파트의 평균 청약경쟁률은 199.6대 1로 전년(38.5대 1)보다 5배가량 늘었다.

여경희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새 아파트에 대한 선호와 저렴한 분양가가 맞물리면서 올해 청약경쟁률은 예년보다 높은 수준이었다"며 "서울에선 청약 가점이 70점 이상은 돼야 당첨권에 들 수 있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주요 분양단지에선 청약가점 만점자가 등장하는 등 경쟁이 치열했다. 청약가점 만점은 84점으로, 무주택 기간 15년 이상에 부양가족 6명 이상, 청약통장 가입 기간 15년 이상 돼야 가능한 점수다.

지난 5월 동작구 흑석3구역 재개발 단지인 '흑석리버파크자이'를 시작으로, 9월 양천구 '신목동파라곤'에서 만점자가 나왔다. 11월에는 '10억 로또'로 주목받은 과천지식정보타운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S4블록)'에서도 만점통장이 등장했다.

업계에선 내년에도 청약경쟁은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청약 대기 수요는 여전하지만, 재건축·재개발을 통한 민간 분양 물량은 늘지 않아서다. 내년 서울 아파트 분양 물량은 4만 가구로 올해와 비슷한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정부 규제와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분양에서 내년으로 일정이 연기된 단지들이 포함됐다.

여경희 수석연구원은 "서울 대규모 재건축·재개발 단지들이 사업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내년 민간 분양은 올해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둔촌주공이나 원베일리, 장위10구역 등 수요자 관심이 높은 단지 중심으로 높은 경쟁률이 예상된다"고 했다.

정부는 내년 민간주택에도 생애 최초 특별공급을 도입하는 등 청약 문턱을 낮춘다. 신혼부부 등 가점이 낮은 실수요자의 청약을 통한 내 집 마련을 돕겠다는 취지에서다. 그러나 이마저도 큰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고준석 동국대 법무대학원 겸임교수는 "청약시장 문턱이 낮아지면서 현재보다 더 많은 수요가 시장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며 "청약제도 개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충분한 공급 물량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