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넷’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수소충전소 새해 1월 4일 오픈
상태바
‘하이넷’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수소충전소 새해 1월 4일 오픈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0.12.3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도로 신탄진휴게소, 춘천휴게소와 평택팽성 충전소도 준공완료, 1월 중 정식 오픈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수 기자]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 (이하 ‘하이넷’)는 인천공항T1 수소충전소를 1월 4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최근 하이넷은 고속도로 신탄진휴게소, 춘천휴게소와 평택팽성의 수소충전소 준공을 완료하였으며 시범운전을 거쳐 1월 중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4개의 충전소가 오픈되면 하이넷은 기존의 국회, 정부세종청사 등 6개 충전소와 함께 총 10개의 충전소를 운영하게 된다.

특히, 인천국제공항(T1)에 수소충전소가 준공되면 친환경운송수단인 수소셔틀버스의 도입과 운영이 가능해져 해외에서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친환경을 선도하는 국가 이미지 확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수소셔틀버스는 인천공항 T1 수소충전소에서 충전하여 제1터미널(T1)과 제2터미널(T2), 장기주차장 및 물류단지, 화물청사역 등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의 운영시간은 연중 무휴이며 매일 오전 8시에서 오후 10시까지 14시간을 운영하게 된다. 한편, 내년 상반기에 하이넷 인천공항 T2 수소충전소가 추가로 구축될 예정이다. T2 수소충전소는 버스전용 수소충전소로 일평균 1,000kg의 수소를 공급하여 수소버스 40대 충전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수소충전소의 연이은 오픈과 함께 수소셔틀버스와 업무용 수소전기차를 투입하여 친환경 공항으로 빠르게 전환해갈 계획이다.

또한 평택팽성에 준공예정인 하이넷 평택팽성 수소충전소는 SK에너지의 주유소와 LPG충전소 부지 내에 구축되며 SK에너지가 운영하는 복합수소충전소로 평택 인근 수소차 고객들의 충전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운영시간은 주6일 (월요일~토요일, 일요일 휴무)로,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하루 12시간 운영할 예정이다.

하이넷이 고속도로 휴게소에 구축하는 수소충전소도 준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준공을 준비하고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수소충전소는 신탄진휴게소(서울방향)와 춘천휴게소(부산방향)이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구축되는 수소충전소는 도로공사가 부지를 제공하고 휴게소 내의 주유소 혹은 LPG충전소를 운영하는 사업자가 운영하는 복합충전소이거나 하이넷이 직접 운영하게 될 예정이다.

신탄진휴게소와 춘천휴게소의 수소충전소는 수소차 고객들의 장거리 주행 편의를 개선함은 물론, 인근 수소차 고객들의 충전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춘천휴게소는 강원도의 수소충전소 부족으로 크게 불편함을 겪고 있는 지역 운전자들의 고충을 다소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이넷이 구축 및 운영하는 충전소는 승용차의 경우 하루 평균 60대를 충전할 수 있으며 넥쏘기준 시간당 5대 충전이 가능하고 충전시간은 대당 3~6분 정도 소요되며 수소판매가격은 8,800원/kg이다.

하이넷은 전국에 구축되는 수소충전소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충전원들에 대한 교육은 물론, 충전소별 정기 순회점검 등을 실시하여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