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노바백스 백신 구매 추진…SK바이오사이언스, 기술 도입 방식"
상태바
질병청 "노바백스 백신 구매 추진…SK바이오사이언스, 기술 도입 방식"
  • 정상미기자
  • 승인 2021.01.21 0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출처=뉴스1)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출처=뉴스1)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정상미기자] 방역당국이 미국 노바백스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구매 계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노바백스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와의 기술 도입 계약을 통한 국내 자체 생산 공급 방식으로 국내에 도입될 전망이다.

이번에 추가로 도입할 백신은 약 2000만명분이 예상된다. 이 물량이 확정되면 우리나라가 확보하는 백신 물량은 기존 선구매 계약이 완료된 백신 5600만명분과 더불어 총 7600만명분에 달할 전망이다.  

20일 질병관리청은 백신 수급의 불확실한 상황에 대비해 추가 백신 확보를 추진해 왔으며,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NVX-CoV2373' 구매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바백스는 지난해 8월 SK바이오사이언스와 'NVX-CoV2373'에 대한 국내 위탁생산개발(CDMO)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의 백신 항원 제조기술을 이전받아 추가 공정을 한 후 안동 백신공장 L하우스에서 생산해 글로벌시장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의 기술 도입 계약이 완료되면 SK바이오사이언스와 정부 간 계약을 통해 약 2000천만명분이 국내에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북 안동에 위치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시찰한 후 개최한 영상 간담회에서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에도 계약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5600만명분의 백신에 더해 2000만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힌 바 있다.

노바백스 백신은 앞서 확보된 화이자·모더나의 mRNA백신, 아스트라제네카·얀센의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과 다른 합성항원 백신이다. 질병청은 다양한 플랫폼이 확보돼 위험 분산의 효과를 기대했다.

아울러 노바백스 백신은 냉장(2~8도) 조건으로 보관·유통이 용이하며, 국내 생산에 따라 원액 생산·보관이 가능해 유효기간이 1~3년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유효기간이 최대 6개월인 타 백신에 비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고, 올해 뿐 아니라 내년 접종에도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질병청은 "노바백스 백신 구매 계약이 완료되면 SK바이오사이언스의 기술이전 생산 방식으로 코로나19 백신의 국내 공급 기반이 안정적으로 확보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