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번 주말 전 거리두기 완화 여부 결정"…설 방역 대책도 포함
상태바
정부 "이번 주말 전 거리두기 완화 여부 결정"…설 방역 대책도 포함
  • 박영심기자
  • 승인 2021.01.24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박영심기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시한이 종료되는 오는 31일 이전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5인 이상 모임금지 등에 대한 방역 조정안을 발표한다. 2월로 다가온 설 연휴도 고려해 특별방역기간 등 대책도 함께 포함할 계획이다.

최근 1주간 지역발생 일평균 확진자가 이틀 연속 400명을 밑돌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주에도  현재의 감소세가 이어진다면 거리두기 단계 완화 가능성도 높아질 전망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4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설 연휴까지 고려한 조치의 조정 내용 등에 대해서는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논의에 착수한다"며 "이번 주말이 되기 전에 (거리두기 조정 등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는 수도권 2.5단계, 전국 2단계 수준이다. 다만, 최근 1주간 일평균 확진자는 24일 0시 기준 365.3명으로 이틀 연속 거리두기 2.5단계 기준(전국 주간 평균 400~500명) 이하를 유지했다. 거리두기 2단계 기준으로 진입한 것이다.

이러한 감소세에 지자체별 거리두기 완화 조치도 나왔다. 앞서 자체 2.5단계 격상을 시행한 부산의 경우 오는 25일부터 31일까지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하기로 했다. 특히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이 터져나오고 있다.

그러나 수도권과 전국 단위의 거리두기 하향 여부는 미지수다. 정부는 이동량 증가가 예상되는 설 연휴 전 확진자 발생 규모를 낮춰야 한다는 방역 목표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시도 5인 이상 모임금지는 유지하면서 거리두기 단계만 완화하기로 결정했다.

손영래 반장은 "우선 이번주 중 관계부처들이 관련된 협회와 단체들, 영세자영업자들이나 소상공인들의 의견을 함께 들으면서 지자체와 논의한다"며 "전문가 등 생활방역위원회 분들도 함께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부분에서 국민들께서 피로감을 호소하고 계시다"면서도 "여러 위험요인들이 아직 있기 때문에 감소세를 가속화시키고 설 연휴 이후 안정적 국면을 만드는 것이 다가오는 봄을 위해 아주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조금만 더 노력하면 봄철부터는 보다 많은 이들이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희망의 시기가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를 위해서 조금만 함께 힘을 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