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 아카데미 6개 부문 최종 후보…작품상·윤여정 女조연상 노미네이트
상태바
'미나리' 아카데미 6개 부문 최종 후보…작품상·윤여정 女조연상 노미네이트
  • 유성재기자
  • 승인 2021.03.15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미나리'가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6개 부문 후보에 노미네이트됐다. (출처=뉴스1)
영화 '미나리'가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6개 부문 후보에 노미네이트됐다. (출처=뉴스1)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유성재기자] 영화 '미나리'가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6개 부문 후보에 노미네이트됐다.

15일 오후 유튜브를 통해 진행된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 후보 발표에서는 한국계 미국인 정이삭 감독의 연출작 '미나리'는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는 저력을 보였다. '미나리'가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린 부문은 최고 영예인 작품상을 포함해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각본상, 음악상 등이다.  

먼저 이날 윤여정이 '미나리'로 여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 됐다. 윤여정은 극 중 어린 손자들을 돌보기 위해 한국에서 미국으로 온 순자를 연기했다. 그는 이번 영화를 통해 그간 해외 연기상 통산 32관왕을 달성했다. 이에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최종 후보에도 오를 것으로 이미 유력하게 예측됐다. 무엇보다 윤여정은 한국 배우 최초로 아카데미 연기상 후보에 올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윤여정이 이름을 올린 여우조연상 후보에는 마리아 바칼로바(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 글렌 클로즈(힐빌리의 노래), 올리비아 콜맨(더 파더), 아만다 사이프리드(맹크) 등 쟁쟁한 여성 배우들도 호명됐다. 

영화 '미나리'의 배우 윤여정이 한국 배우로는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 후보에 지명됐다. 윤여정은 15일 유튜브를 통해 진행된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 후보 발표에서 '미나리'로 여우조연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출처=뉴스1)
영화 '미나리'의 배우 윤여정이 한국 배우로는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 후보에 지명됐다. 윤여정은 15일 유튜브를 통해 진행된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 후보 발표에서 '미나리'로 여우조연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출처=뉴스1)

윤여정에 이어 한국계 미국인 배우 스티븐 연은 남우주연상 최종 후보에 노미네이트됐다. 스티븐 연은 극 중 아빠 제이콥을 연기했다. 그는 '워킹 데드' 시리즈로 국내에서 이름을 알렸고, 영화 '프랑스 영화처럼'을 통해 한국 영화에도 출연하기 시작했다. 이어 봉준호 감독의 '옥자'와 이창동 감독의 '버닝'에도 출연, 더욱 탄탄한 필모그래피를 쌓았다. 이번에는 이민자 출신의 캐릭터에 깊이 공감한 연기로 호평을 받았다. 

남우주연상 후보로는 '사운드 오브 메탈'의 리즈 아메드,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의 고(故) 채드윅 보스만, '더 파더'의 안소니 홉킨스, '맹크'의 개리 올드만 등이 스티븐 연과 상을 놓고 겨룬다.

정이삭 감독은 감독상 후보에 호명됐다. 그는 미국 아칸소 출생으로 예일대에서 생태학을 전공한 뒤 영화로 전공을 바꿨고 유타대에서 MFA를 받았다.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찍은 데뷔작 '문유랑가보'(2007)가 칸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되며 관심을 이끌어 냈다. 이후 '럭키 라이프'(2010), '아비게일 함'(2012) 등을 연출했다. '미나리'가 미국 유수 영화제와 시상식에서 주목받으면서 그의 연출력도 호평받았다.

감독상에 호명된 감독들로는 '어나더 라운드'의 토마스 빈터베르그, '맹크'의 데이빗 핀처, '노마드랜드'의 클로이 자오, '프라미싱 영 우먼'의 에머랄드 펜넬 등이 있다.

특히 '미나리'는 아카데미 시상식의 최고 영예에 해당되는 작품상에도 지명돼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

작품상 후보도 쟁쟁하다. 후보로는 '더 파더'(감독 플로리안 젤러), '주다스 앤 더 블랙 메시아'(감독 샤카 킹), '맹크'(감독 데이빗 핀처), '노마드랜드'(감독 클로이 자오), '프라미싱 영 우먼'(감독 에머랄드 펜넬), '사운드 오브 메탈'(감독 다리어스 마더), '트라이얼 오브 더 시카고7'(감독 아론 소킨) 등이 언급됐다.

또한 각본상에는 '미나리' 외에도 '주다스 앤 더 블랙 메시아', '프라미싱 영 우먼', '사운드 오브 메탈', '트라이얼 오브 더 시카고7' 등이 이름을 올렸다. 

'미나리'가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6개 부문 최종 후보가 되면서, 과연 한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화가 올해 역시 아카데미의 선택을 받을 지 여부에도 벌써부터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나리'는 미국 제작사가 만들었지만, 한국 배우들 및 한국계 미국인 감독과 연기자들이 호흡을 맞췄고 한국어가 다수 사용된 작품이다. 

지난해 한국 영화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아카데미 시상식 6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극영화상(구 외국어영화상) 등 4개상을 탔다.

'미나리'는 희망을 찾아 낯선 미국으로 떠나온 한국 가족의 아주 특별한 여정을 담은 영화다. 미국 선댄스 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기점으로 골든 글로브 최우수 외국어영화상까지 미국 여러 영화제 및 협회 시상식에서 78관왕을 기록, 오스카 유력 수상작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편 아카데미 시상식은 일명 '오스카상'이라고도 불리며 미국 영화업자와 사회법인 영화예술 아카데미협회(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 Sciences)가 수여하는 미국 최대의 영화상이다.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오는 4월26일 오전(한국시간 기준, 미국 현지시간 4월25일 오후) 미국 LA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