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격상
상태바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격상
  • 앤디현 기자
  • 승인 2015.05.19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모디 총리, 회담서 공동성명 채택…전방위적 협력 강화 의지

[코리아포스트=앤디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국빈 방한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두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이같이 합의한 뒤 "양국 관계를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격상하기 위해 외교, 국방, 무역·투자, 과학·기술, 문화·인적 교류, 지역협력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동반자 관계의 새로운 내용을 더하고 협력을 가속화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번 공동성명은 양국 관계를 차원 높게 격상시키고 그에 걸맞은 호혜적 협력을 구체화하고자 하는 양국 정부의 의지와 노력의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 박근혜 대통령과 국빈방문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을 마치고 나서 악수하고 있다.

모디 총리는 "양국간 공동 가치와 비전을 갖고 보다 긴밀히 협력해야할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크다"고 강조했다. 인도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은 나라는 러시아와 일본뿐으로, 이번 한·인도 관계 격상은 전략적 협력을 경제 분야에서 정치·안보분야로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주 수석은 한·인도 관계 격상에 대해 "이는 양국이 지역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전방위적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자 하는 두 정상 차원의 의지를 반영한 결과"라고 말했다.

두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양국간 국방·안보 협력이 증대될 잠재력이 크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체화하기 위해 양국간 고위인사 교류를 더욱 강화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양측은 ▲ 정상 상호 방문 또는 다자행사 계기에 정상회담 연례 개최 ▲ 양국간 외교·국방(2+2)간 차관회의 신설 ▲ 외교장관 공동위 연례 개최 ▲ 국가안보실간 안보·국방·사이버 분야 정례 협의 강화 등에 합의했다.

또 ▲ 초국경적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양국간 사이버안보 협력 모색 ▲ 양국 조선소간 국방 목적 협력 장려 ▲ 양국 해군간 실무급 대화 개시 및 각 군간 정례 상호 방문 ▲ 유엔 평화유지활동 분야에서의 적절한 협력 등에도 의견을 같이했다.`

이 가운데 2+2회의의 경우 인도는 현재 일본과만 운영하는 협의체라고 주 수석을 설명했다.

모디 총리는 회담에서 경제 문제와 관련, 우리측에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이니셔티브'(제조업 육성정책)에 한국이 특별한 파트너가 돼 줄 것을 요청했으며 박 대통령은 사의를 표했다.

모디 총리는 "인도는 특히 인프라 부분에 초점을 두고 세계적인 제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한국은 이런 노력에 중요한 동반자가 될 수 있다. 한국 기업은 인도에서 성공할 수 있는 우위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또 양국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정을 위한 협상을 내년 6월까지 개시키로 한 것과 우리 기업의 인도 인프라 사업 등에 참여 추진, 이와 관련한 100억달러 금융 패키지 지원 합의 등을 환영했다.

이와 함께 두 정상은 새마을운동이 모디 총리의 '클린인디아 캠페인' 비전을 달성하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나아가 우주 분야 협력도 강화키로 하고 항공우주연구원과 인도 우주연구기구간 실질적인 실무협력 강화 등에 합의했다.

양측은 또 인도가 올가을에는 한국에서 인도 문화 페스티벌을, 내년에는 인도에서 한국 문화 페스티벌 개최를 추진키로 했다. 또 두 정상은 인도 아요디야 지역 소재 허황후 기념비 개선을 공동 프로젝트로 추진키로 합의했다.박 대통령은 지난해 인도측이 보낸 보리수 묘목 선물에 대해 다시 사의를 표했다.두 정상은 성명에서 북한 문제와 관련, 국제적 의무와 공약을 위반하는 북한 핵무기 및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북한에 2005년 6자 회담 공동성명상의 공약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이밖에 양측은 유엔 안보리 개혁 문제와 관련해 주요 개발도상국을 포함하는 안보리 개혁을 위해 노력키로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