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차유행 경고...사랑의교회 700명 참여 부활절 연합예배
상태바
정부, 4차유행 경고...사랑의교회 700명 참여 부활절 연합예배
  • 박영심
  • 승인 2021.04.04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부활절을 맞아 여러 관련 행사가 예고되면서 방역당국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그 동안 '코로나19' 유행의 큰 비중을 차지해온 집단감염 사례 중 하나가 종교 관련으로 꼽히는 만큼, 이번 부활절에 이목이 쏠릴 수 밖에 없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특히 최근 나흘간 확진자가 500명대로 증가한 가운데, 이번 부활절이 더 큰 유행의 기폭제가 될지 우려 수위가 높다. 방역당국은 지난 3일 이례적으로 현재 유행 상황을 '4차 유행 예고' 상태로 진단했다. 당국은 부활절 행사 전후로 이뤄질 수 있는 식사나 소모임 등을 주의해야 한다고 연일 호소했다.

4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 날 기독교와 천주교계가 부활절을 맞아 예배와 일부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예컨대 서울 서초동 사랑의교회에서 이 날 700명이 참여하는 부활절 연합예배가 이뤄진다는 계획이 앞서 공개된 바 있다.

현재 수도권 지역의 종교시설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따라, 전체 좌석 수 대비 20% 이내로 예배 등 참석이 가능하다. 1.5단계인 비수도권은 제한 인원이 30%이다.

이 정도 수준이면 방역에 큰 무리가 없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인 셈이다. 실제 정식 예배활동의 경우 집단감염 사례는 거의 드물었다. 대체로 소모임이나, 식사 등을 통해 감염전파가 일어났다는 것이 당국의 설명이다.

최근 중대본 조사결과를 보면, 지난 1월부터 3월 27일까지 교회 등 종교시설 집단감염 사례는 총 47건으로 확진자는 1700여명에 달했다. 확진자는 2월 이후 감소세를 보이다가 3월 중순부터 다시 증가세를 나타냈다.

주로, 증상이 있음에도 예배 등 종교행사에 참여한 교인을 통해 다른 교인에게 감염이 전파되는 사례가 많았다. 교인간 식사, 소모임, 교회 내 카페 이용 등을 통해서다.

방역당국은 이번 부활절에 대해서도 예배보단 연장선상인 모임 활동을 경계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3일 정례브리핑에서 "공식 예배는 좌석 간 충분히 거리를 띄우고 마스크를 쓴 채 최대한 소리내 기도하지 않고, 찬송을 부르지 않은 등 방역수칙 준수시 집단감염 발생 사례가 적다"고 밝혔다.

다만 손 반장은 "부활절인 4일은 기독교계, 천주교계 종교행사가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며 "공식 예배를 치른 뒤 식사나 소모임 등을 하지 않도록 철저히 방역수칙을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달 이슬람교계 라마단 기간과 5월 부처님오신날 등 종교계 주요의례가 이어질 예정이어서 경각심이 더욱 커진다. 기온이 따뜻한 봄철을 시작으로, 나들이객들이 밀집될 수 있는 환경 조성도 방역 위기 수위를 높인다.

정부는 현재 3차 유행상황이 더 큰 규모의 4차유행으로 번질 가능성에 무게를 조금씩 두고 있다. 3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43명으로 나흘째 500명대를 이어갔으며, 더 감소할 기미가 현재로선 보이지 않고 있다.

권덕철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3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현 상황이) 4차 유행을 예고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백신접종이 시작된 지금, 4차 유행이 발생하면 한정된 의료진의 소진으로 순조로운 접종에도 차질을 빚게 된다"고 우려했다.

권 1차장은 이어 "순조로운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 면역으로 가느냐, 4차 유행이 현실화 되느냐는 기로에 서 있다"며 "가장 효과적인 무기는 국민 여러분의 기본방역수칙 준수와 참여"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12일 거리두기 단계를 다시 조정, 적용한다. 현재 수도권은 2단계, 비수도권은 1.5단계를 시행 중이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진 가운데, 부산시와 전주시가 지난 2일부터 2단계로 격상하면서 한동안 요지부동이었던 거리두기 단계가 앞으로 전국적으로 크게 조정될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