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삐라 살포'..."상응행동 검토할 것"
상태바
김여정 '삐라 살포'..."상응행동 검토할 것"
  • 박영심
  • 승인 2021.05.0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2일 탈북민 단체들이 대북 전단(삐라) 살포를 재개한 데 대해 "용납못할 도발행위"로 간주하며 상응한 행동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김 부부장은 이날 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실은 담화에서 "얼마전 남조선에서 '탈북자'쓰레기들이 또다시 기어다니며 반공화국삐라를 살포하는 용납 못할 도발행위를 감행하였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부부장은 "우리는 이미 쓰레기같은 것들의 망동을 묵인한 남조선당국의 그릇된 처사가 북남(남북)관계에 미칠 후과에 대하여 엄중히 경고한 바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남조선당국은 '탈북자'놈들의 무분별한 망동을 또다시 방치해두고 저지시키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매우 불결한 행위에 불쾌감을 감출 수 없다"면서 "우리는 남쪽에서 벌어지는 쓰레기들의 준동을 우리 국가에 대한 심각한 도발로 간주하면서 그에 상응한 행동을 검토해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우리가 어떤 결심과 행동을 하든 그로 인한 후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더러운 쓰레기들에 대한 통제를 바로하지 않은 남조선당국이 지게 될 것"이라며 "우리도 이제는 이대로 두고볼 수만은 없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달 25~29일 사이에 경기도, 강원도 일대에서 50만 장의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대북전단금지법' 시행 이후 처음 살포에 나선 것이다.

이 법은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하는 행위에 대해 최대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통일부는 지난달 30일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발표했다.

대북전단 살포는 북한이 '1호'에 대한 존엄훼손으로 예민하게 반응해 온 문제다. 북한은 지난해 6월 일부 탈북단체들의 전단 살포를 이유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고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차단하는 등 대남사업을 '대적사업'으로 전환하며 한반도의 긴장을 최대로 끌어올리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