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GDP 4,450억 달러를 자랑하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경제규모 보유국
상태바
나이지리아, GDP 4,450억 달러를 자랑하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경제규모 보유국
  • 코리아포스트
  • 승인 2021.05.14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은 납치 된 한국 선박 승무원의 석방을 도와 준 나이지리아에 감사드렸다.

나이지리아 연방 공화국은 GDP 4,450억 달러 (2019년)를 자랑하는 아프리카 최대 경제 국가이다.
나이지리아 주재 김영채 한국 대사는 나이지리아가 약 2억 명의 인구로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큰 것으로 추산한다.
이 점에서 나이지리아는‘아프리카의 거대국’으로 알려져 있다.

나이지리아 주재 김영채 한국 대사와 부인 (오른쪽 및 중앙)이 나이지리아의 Orji Uzo Kalu 상원 원내총무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주재 김영채 한국 대사와 부인 (오른쪽 및 중앙)이 나이지리아의 Orji Uzo Kalu 상원 원내총무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에서 한국과 눈에 띄게 우호적 인 국가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큰 찬사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2018년 5월 4일 해외 선교 주재 한국 대사와의 만남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특히 가나에서 납치 된 한국인 승무원들을 석방하기 위해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인 나이지리아와 한국 대사관 직원들에게 감사한다."
나이지리아는 영토에서 하루 210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한반도 크기의 4배가 넘는 규모이다.
370억 배럴의 원유 매장량과 190.4조 평방 피트의 천연 가스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나이지리아는 세계에서 각각 11위와 10위를 차지한다.
1960년 독립 이후, 나이지리아는 1999년 첫 민간 대통령선출로 장기간의 군사 통치를 종식했다.
2015년 5월 무함 마두 부하리 현 대통령이 2019년 나이지리아 국민에 의해 재선 된 대통령 선거를 통해 평화로운 정권 변화가 이루어졌다.
나이지리아는 민주주의를 발전 시켰을 뿐만 아니라 경제 및 사회 발전에서도 꾸준한 발전을 이루었다.
1980년 2월 한 · 나이지리아 수교 이후 양국 우호국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오고 있다.
특히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유일하게 한국 문화원이있어 문화 유대와 인적 교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국 기업들은 주로 자원 개발 및 건설 분야에서 나이지리아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2020 년 양국 무역량은 12억 7천만 달러에 이르렀고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 국가 중 한국의 세 번째로 큰 무역 파트너로 부상했다.
건설 부문에서 한국 기업의 수주 총액은 2020년에 150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이는 나이지리아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 중 한국에서 가장 큰 건설 시장임을 의미한다.
현재 김 대사에 따르면 한국 기업들은 LNG 플랜트, 원유 운송 및 저장 시설을 건설하고 있으며 사업 활동을 확장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김 대사는 "라고스에있는 영사관과 함께 정치 관계를 포함한 모든 측면에서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기업, 예술과 문화, 학계, 미디어 등 민간 부문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나이지리아에 거주하는 한국인과 방문객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는 것도 대사관의 의무이다.”
28일 한국 연합 통신 강윤승 기자에 따르면 한국은 탄소 중립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새로운 시험대구축을 위해 364억원을 투자 할 계획이다.
해양 수산부에 따르면 서울에서 남쪽으로 410km 떨어진 목포에 새로운 테스트 센터가 건설 될 예정이며, 이곳에서 기업과 기관은 새로 개발 된 기술을 시연 할 수 있다.
이 계획에 따라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 또는 수소로 구동되는 엔진을 포함하여 다양한 엔진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새로운 선박을 건조 할 것이다.
배의 엔진을 교체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모델에 대해 별도의 배를 만드는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추가 자세한 내용 및 영문 기사: www.koreapost.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