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 2021년도 규제환경 백서 발간 온라인 기자회견 개최
상태바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 2021년도 규제환경 백서 발간 온라인 기자회견 개최
  • 코리아포스트 성정욱 기자
  • 승인 2021.09.30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는 한국 규제환경에 대한 유럽계 기업들의 건의사항을 담고 있는 2021년도 ECCK 백서 발간 기자회견을 29일 온라인 화상으로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ECCK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까지 이어진 코로나 19로 인한 유럽 기업들이 맞닥뜨린 경제적 도전과 기회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시장에 여전히 남아있는 규제 및 구조적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백서에 포함된 자동차, 주류, 화학, 식품, 헬스케어, 환경 등 총 16 개 산업별 분야의 규제관련 이슈 및 정부에 제시하는 114 여개의 건의사항을 발표했다.
 

(왼쪽부터)디어크 루카트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회장,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 EU대사, 크리스토프 하이더 ECCK 총장이 ECCK 2021년도 백서 발간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디어크 루카트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회장,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 EU대사, 크리스토프 하이더 ECCK 총장이 ECCK 2021년도 백서 발간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디어크 루카트 (Dirk Lukat) ECCK 회장 겸 쉥커코리아 CEO, 크리스토프 하이더 (Christoph Heider) ECCK 총장,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H.E. Maria Castillo-Fernandez) 주한 유럽연합(EU) 대사를 비롯해 김홍중 ECCK 승용차 위원회 위원장, 박강석 ECCK 상용차 위원회 위원장, 매튜 홈즈 (Matthew Holmes) ECCK 주류 위원회 위원장 겸 에이이브랜드 코리아 대표이사, 조석희 ECCK 화학 위원회 위원장, 카스텐 퀴메 (Karsten Kuehme) ECCK 식품 위원회 위원장 겸 네슬레코리아 대표, 어완 뷜프 (Erwan Vilfeu) ECCK 헬스케어 위원회 위원장 겸 쥴릭파마코리아 사장, 프레데릭 루카스 (Frederic Lucas) ECCK 에너지 환경 워킹그룹 위원장 등 ECCK 산하 산업별 위원회 담당자들이 참석하여 주요 통상사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현안에 대한 유럽업계의 입장을 밝혔다.

루카트 회장은 한국이 장기 투자 유치 및 유지하기 위해 정부가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사업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국내외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도가 이해관계자의 적절한 조언 없이 너무 급히 바뀌는 사례가 여전히 많다. 더 나아가 신규 정책들은 부작용 없이 의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코트라 외국인투자옴부즈만은 ECCK가 제시한 2020년 백서 145건의 이슈를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검토결과를 회신하였으며, 이중 30% 이상을 긍정 검토하였다. ECCK는 향후에도 외투기업들의 비즈니스 환경 개선을 위해 정부와의 협력과 소통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ECCK는 유럽과 한국 간 무역, 상업, 산업적 관계 발전을 위해 설립한 비영리 단체로, 2012 년에 설립했다. 현재 370 여개의 유럽 및 국내외 기업들을 회원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약 5 만여명의 유럽기업인을 대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