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 Victory Day, 작년‘30년분쟁’승리로 영토반환 의미 커
상태바
아제르바이잔 Victory Day, 작년‘30년분쟁’승리로 영토반환 의미 커
  • 윤경숙 선임기자
  • 승인 2021.11.0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저녁 반포 세빛둥둥섬에서 … 각국 주한대사 및 주요인사 참석
​람지 테이무로브 주한 아제르바이잔대사가 103회 아제르바이잔 연설문을 낭독하고 있다.​
​람지 테이무로브 주한 아제르바이잔대사가 103회 아제르바이잔 연설문을 낭독하고 있다.​

주한 아제르바이잔대사관(람지 테이무로브(Ramzi Teymurov)대사) 이 9일 저녁 반포 세빛둥둥섬에서 주한 각국대사등 주요 인사들을 모시고 아제르바이잔 승전 축하행사를 개최했다.

​이슬람과 투르크 세계 최초의 민주주의 독립의 상징인 아제르바이잔의 삼색 국기​
​이슬람과 투르크 세계 최초의 민주주의 독립의 상징인 아제르바이잔의 삼색 국기​

이번 아제르바이잔 승전 의미가 더욱 큰 것은 1년 전인 지난해 11월 10일 분쟁국인 아르메니아과 합의로 나고르노 카라바흐의 아그담 지역과 아제르바이잔 가자흐 지역의 점령지와 켈바자르와 라친 지역도 반환 받았다. 

 

  테이무로브 대사가  감사의 표를 하고 있다.
  테이무로브 대사가  감사의 표를 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 양국은 근 30여년간 분쟁을 이어온 국가이다.  
 
람지 테이무로브(Ramzi Teymurov) 주한 아제르바이잔대사는 이날 연설문을 통해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 분쟁국인 아르메니아의 침략과 도발로 아제르바이잔 영토에 대한 점령이 이루어줘 영토의 20%가 상실되었다. "며

"아제르바이잔은 이에 군사적으로 대응해 총사령관 아제르바이잔의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은 30년간의 침략 정책에 종지부를 찍었다. 아제르바이잔은 영토 보전을 보장받았고 거의 백만 명의 아제르바이잔인 실향민의 기본권이 회복되었다 .”고 밝혔다 

람지 테이무로브 주한 아제르바이잔대사 부부가  참석인사들을 맞이 하고 있다.
람지 테이무로브 주한 아제르바이잔대사 부부가 참석인사들을 맞이 하고 있다.

그는 “정부는 또한 2020년 11월 10일 3자(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과 니콜 파쉬냔 아르메니아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성명에 따라 이 지역의 항구적인 평화, 안보 및 번영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 고 덧붙였다. 

테이무로브 대사는“이슬람과 투르크 세계 최초의 민주주의 독립의 상징인 아제르바이잔의 삼색 국기가 오늘로 103세가 되는 날이다. 1918년 11월 9일, 러시아 제국이 무너지고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이 수립된 직후 중앙 정부는 빨간색 배경에 흰색 초승달과 흰색 8각 별이 있는 이전 버전의 국기를 변경하도록 명령했다.” 며

​람지 테이무로브 주한 아제르바이잔대사 부부( 대사 - 왼쪽3번째. 부인 - 왼쪽 5번째)가 참석인사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있다. ​
​람지 테이무로브 주한 아제르바이잔대사 부부( 대사 - 왼쪽3번째. 부인 - 왼쪽 5번째)가 참석인사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있다. ​

“발의 디자인은 파란색, 빨간색 및 녹색 색상의 동일한 크기의 3개의 수평 밴드로 변경되었으며, 중앙에 흰색 초승달과 8각 별이 있다. 그 결정은 만장일치로 비준되었고, 1918년 11월 9일에 새로 태어난 민주주의의 완전히 새로운 삼색 국기 채택을 위한 길을 닦았다“ 고  테이무로브 아제르바이잔 주한대사는 설명했다.  

참석내빈들이 저녁식사를 즐기고 있다.
참석내빈들이 저녁식사를 즐기고 있다.

< 람지 테이무로브 주한 아제르바이잔대사의 연설문>

오늘, 이슬람과 투르크 세계 최초의 민주주의 독립의 상징인 아제르바이잔의 삼색 국기가 103세가 되는 날입니다!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이 1918년 국기 게양을 국기의 날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1918년 11월 9일, 러시아 제국이 무너지고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이 수립된 직후 중앙 정부는 빨간색 배경에 흰색 초승달과 흰색 8각 별이 있는 이전 버전의 국기를 변경하도록 명령하였습니다. 

깃발의 디자인은 파란색, 빨간색 및 녹색 색상의 동일한 크기의 3개의 수평 밴드로 변경되었으며, 중앙에 흰색 초승달과 8각 별이 있습니다. 그 결정은 만장일치로 비준되었고, 1918년 11월 9일에 새로 태어난 민주주의의 완전히 새로운 삼색 국기 채택을 위한 길을 닦았습니다. 

축하 공연이 진행되고있다.
축하 공연이 진행되고있다.

깃발의 맨 위에 있는 파란색은 아제르바이잔 국가의 투르크계 기원을 상징합니다. 중간 빨간색은 현대 사회, 민주주의 및 진보를 상징합니다. 아래의 녹색은 아제르바이잔과 이슬람교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독립된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은 1920년 4월 28일 볼셰비키에 의해 점령되어 소련에 통합되기 전까지 23개월 동안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1991년 소련의 몰락과 아제르바이잔의 독립 선언으로 “Uchrengli Bayrag” (삼색 국기)라는 별명이 붙은 국기가 다시 등장하였습니다. 

2009년 알리예프 대통령은 국가의 역사를 기념하고 시대의 시험을 견뎌낸 국기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11월 9일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법령에 서명하였습니다. 

삼색 국기의 100년이 넘는 역사적 길은 영광스러운 사건들과 함께 도전과 비극적인 순간들을 담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아제르바이잔의 삼색 국기는 이슬람 동양에서 최초의 민주주의의 독립을 상징하는 한편, 같은 세기에 같은 깃발이 두 번 게양되었습니다! 그리고 1차와 2차 국기 게양은 모두 비극적인 사건과 외세의 침략을 동반하였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잘 알고 있듯이, 
 아르메니아군의 즉각적이고 무조건적인 철수를 요구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수차례 요구에도 불구하고 아르메니아 점령은 지난해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오랜 갈등을 협상으로 해결하지 못한 외교로서는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르메니아에 대한 점령 정책을 중단하라는 국제적 압력에 대한 아제르바이잔의 수많은 요청이 무시된 것은 유감이었습니다. 

우리는 아제르바이잔이 영토에 또 다른 아르메니아 국가를 세우는 데 결코 동의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분쟁 해결을 위한 외교의 대안은 전쟁이 될 것이라고 국제 사회에 반복해서 말하였습니다. 

불행히도 우리의 호소는 외교적 책략이나 허풍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분쟁의 평화적 해결에 위임된 사람들이 점령 지역에서 군대의 즉각적이고 무조건적인 철수를 요구하는 4개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아르메니아가 이행하도록 강요하지 않은 것도 유감이었습니다. 

유명  음악인의 축하 공연이 이어지고 있다. 
유명  음악인의 축하 공연이 이어지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은 아르메니아의 침략과 도발에 군사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군대가 점령군의 또 다른 군사적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대응 조치를 시작한 것은 정확히 1년 전이었습니다.

군사적 조치는 자위권의 틀 안에서 이루어졌다. 동 조치들은 아르메니아의 또 다른 군사적 침략을 방지하고 민간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국제 인도법을 완전히 준수하였습니다. 

총사령관 아제르바이잔의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은 30년간의 침략 정책에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영토 보전을 보장하였고, 거의 백만 명의 아제르바이잔인 실향민의 기본권이 회복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이 혼자서 1993년 유엔 안보리 결의를 이행하였습니다.

아제르바이잔 영토의 점령이 끝나자 수십 년 동안 아르메니아가 저지른 불법 활동의 범위가 드러났습니다. 

여기에는 광범위한 지뢰 심기, 아제르바이잔의 역사적, 문화적, 종교적 유산의 고의적 파괴 및 남용, 천연 자원의 약탈, 기반 시설의 파괴 및 기타 국제법 위반 등이 포함됩니다.

아제르바이잔 정부는 해방된 지역에서 복원 및 재건 작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거의 100만 명의 아제르바이잔인 실향민의 안전하고 품위 있는 귀환과 이 땅의 재통합을 보장하기 위해 일관된 조치들을 취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또한 2020년 11월 10일 3자 성명에 따라 이 지역의 항구적인 평화, 안보 및 번영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국제법 원칙, 특히 주권, 영토 보전 및 국경의 불가침성을 엄격히 준수하는 것을 기반으로 아르메니아와 관계를 정상화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아르메니아가 지역의 평화, 안보, 번영을 보장하고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이러한 기본 원칙을 존중할 것을 촉구합니다. 

다시 한 번 아제르바이잔의 독립과 주권, 영토보전을 위해 목숨을 바친 모든 순교자들을 깊은 존경의 마음으로 추모합니다. 

그리고 오늘 행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아제르바이잔을 비롯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점령이나 분쟁에 직면하지 않는 것을 기원하며, 우리의 모든 나라에 평화가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