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수소충전소 본격 운영 시작
상태바
상주시 수소충전소 본격 운영 시작
  • 윤경숙 선임기자
  • 승인 2022.01.28 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호, 하이넷 상주 외답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의 첫 번째 성과,
경북도의 수소차량 보급 촉진 및 수소 경제 활성화 기대

경북 상주시 1호 수소충전소 ‘하이넷 상주 외답 수소충전소’가 1월 28일 운영을 시작한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 (대표이사 도경환, 이하 하이넷)가 구축한 하이넷 상주 외답 수소충전소를 통해 경북도의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하이넷 상주외답 수소충전소는 하이넷과 경상북도, 상주시, 구미시, 경주시, 경산시가 2020년 12월 체결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의 첫 번째 성과이다.

기존 경북도에는 수소충전소 1개소가 운영이 되고 있었으나, 사실상 휴게소 내 위치하고 있어 일상 속에서 경북도민들이 이용하기에는 불편했다. 

이번 하이넷 상주 외답 수소충전소는 상주IC 인근에 위치, 경북도 내 수소차 운전자들의 운행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주유소와 LPG충전소가 함께 운영되는 복합형 수소충전소로 내연기관 차량 운전자들도 친환경 미래 에너지인 ‘수소’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올 해 경북도의 친환경차 보급 목표는 802대이다. 하이넷은 상주외답 수소충전소 개소 이후 순차적으로 경북도 내 수소충전소 구축을 활성화 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경북도 내 수소차량 보급 활성화 및 보급 목표 달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넷 상주 외답 수소 충전소는 주 6일(일요일 휴무) 오전 8시 ~ 오후 8시까지 하루 12시간 운영될 예정이며, 시간당 25kg을 충전할 수 있는 수소 압축 패키지와 고압 및 중압 압축가스 설비 등으로 구성, 승용차와 버스 모두 충전이 가능하다. 승용차의 경우 일 평균 60대(넥쏘 기준), 버스의 경우 일 평균 12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다. 충전시간은 대당 3~6분 정도 소요되며 수소판매가격은 8,800원/kg이다.

청정한 미래를 선도하는 세계적 수소플랫폼 기업을 비전으로 하는 하이넷은 2019년 설립 이후, 국회, 정부세종청사, 인천공항을 포함한 전국 65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 및 운영하며 정부의 ‘수소 경제 이행 기본 계획’에 맞춰 대한민국의 안정적인 수소 충전 인프라 확산과 수소차량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 ‘친환경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과 ‘미래차 메가스테이션 사업’, ‘셀프 수소충전소 구축’ 등 수소 에너지의 대중화를 이끌며, 대한민국의 에너지 패러다임을 전환하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하이넷 상주 외답 수소충전소
하이넷 상주 외답 수소충전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