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 10일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3차 민관TF 점검회의 개최
상태바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 10일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3차 민관TF 점검회의 개최
  • 김성현
  • 승인 2022.03.10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이 10일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중장기적 대응체계를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병권 권한대행은 이날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3차 민관 TF 점검 회의’를 개최,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부문별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조치계획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23일 열린 전담조직(TF) 구성을 위한 1차 회의, 실무 점검을 위해 지난 2일 열린 2차 회의 이어 세 번째로 마련된 자리다.

이 자리에는 경제산업, 에너지, 농축산, 안보(비상대응), 공공·민간기관 부문별 대응반장과 함께, 대(對) 우크라·러시아 수출기업, 유관기관(한국무역협회, 경기도수출기업협회), 경기연구원 등이 참석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참석자들은 최근 사태 장기화가 예상되며 우크라이나 현지 정세 악화는 물론, 서방 제재의 본격화로 원자재 가격 상승, 경기 둔화 등으로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는 데 공감을 표했다.

 

 

한국무엽혁회 경기지역본부 배길수 본부장은 “자동차 등 품목의 수출 차질이 우려되고, 원자재 가격 상승 부담이 커질 것”이라며 “무역보험 가입 지원, 신속한 정보제공 등의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대표 도 수출기업협회장은 “침공 이후 예정돼 있던 수출이 보류되는 등 어려움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사태 장기화나 본격적 제재 국면에 돌입하면 수출 대금결제 등에도 차질을 빚을 것”이라며 관련 대책을 주문했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과 수출기업 관계자,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기존 대책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우선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우크라이나 사태 피해신고센터를 가동하고, 중소 수출기업 대상 실태조사를 벌여 실제 피해기업 및 예상 피해 유형을 파악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아울러, 피해기업의 사례를 분석, 신속히 200억 원 규모의 우크라이나 대응 피해지원 특별경영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도내 수출기업들에게 해외 각국에 소재한 ‘경기비즈니스센터(GBC)’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현지 정보를 제공하고, 중앙정부와 연계한 무역보험 가입 지원 등의 대책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밖에도 기업인·경제단체 정책간담회를 추진하는 등 부문별로 협력체계 구축과 대응체계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오병권 권한대행은 이날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할수록 무역환경 악화 등 우리 경제·산업에 미치는 영향도 계속 커질 것”이라며 “피해를 최소화하고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하도록 특별경영자금, 무역보험 가입 지원 등의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시의적절하면서도 효과적인 방안들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에서는 관련 기관들과 협업 체계를 유지하며 상황을 지속해서 모니터링·분석하고, 현장 기업의 애로사항을 수렴하는 등 선제적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