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 2억 짜리 가짜뉴스 모니터링 사업 ‘지연… 선정 기준 모호 등
상태바
통일부 ' 2억 짜리 가짜뉴스 모니터링 사업 ‘지연… 선정 기준 모호 등
  • 피터조 기자
  • 승인 2022.04.2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체 1곳만 지원 재공고 … 6월 사업 시작할 듯

통일부가 추진하고 있는 통일·북한 관련 '가짜뉴스 모니터링' 사업이 다소 지연되고 있다.
가짜뉴스 선정 기준 모호와 모니터링 업체 선정 단계 등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21일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통일부가 이달 초 참가 업체를 모집 공고한 '2022년도 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한 온라인 이슈관리' 사업에 단 한 곳만 지원해 현재 재공고를 낸 상태다

이 사업은 '통일·북한 관련 가짜뉴스가 대북정책 추진에 악영향을 미치는 만큼 체계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국회가 나서 관련 예산 2억원을 편성하면서 추진됐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가짜 뉴스'를 어떤 기준으로 선정해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과 함께 북한에 대한 언론의 비판 기능이 위축될 수 있다는 등의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통일부는 모니터링 대상을 블로그·카페·커뮤니티·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 등 뉴미디어로 한정하고 이달 초 업체 선정 공고를 냈다.

선정된 업체는 실시간으로 관련 자료를 수집해 통일 및 통일부 정책에 관한 여론 추세를 일별·주별·월별로 정리하고, 이슈 대응과 관련한 컨설팅을 하게 된다.

통일부는 이를 바탕으로 통일 관련 주요 정책에 대한 여론의 흐름을 파악하고 각종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통일부는 특히 허위 정보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유튜브·카드뉴스 등으로 이슈 대응을 위한 콘텐츠도 제작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당초 이달 중 위탁업체를 선정한 뒤 이달 말이나 5월 중순쯤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업체 모집 재공고를 내면서 사업 시기도 미뤄지게 됐다.

통일부 측은 내달 초 추가 모집을 끝내고 6월 중순쯤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