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아동의 환경과 건강 위한 ‘에코키즈’ 사회공헌활동 눈길
상태바
유통업계, 아동의 환경과 건강 위한 ‘에코키즈’ 사회공헌활동 눈길
  • 유정열 기자
  • 승인 2022.05.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업계, 아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주목한 ‘에코키즈’ 사회공헌활동 전개

한국 코카-콜라,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는 ‘실내 숲 조성’ 프로젝트 시행

 

올해로 100회째가 된 어린이날을 맞아 유통업계가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단순히 기부 활동을 넘어 아동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해 지속가능성을 지닌 이른 바 ‘에코키즈(Eco-Kids)’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는 아이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고자 마련된 어린이날의 제정 취지에 맞춰 아이들이 더 행복하고 밝은 미래를 이끌 주역으로서 잠재력에 주목한 것.

다양한 어린이 대상 활동 가운데 아이들이 보다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주거 개선 사업을 돕거나, 아이들의 건강한 식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등이 눈에 띄고 있다.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으로 아이들의 꿈을 응원해요!

 

한국 코카-콜라 ‘실내 숲 조성’ 파트너십
한국 코카-콜라 ‘실내 숲 조성’ 파트너십

한국 코카-콜라는 올해 초 아이들이 쾌적한 실내환경에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자 국내 아동복지시설 내 실내 숲 조성 지원을 시작했다. 이를 위해 밀알복지재단,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의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환경친화적인 실내 환경 조성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다짐했다.

한국 코카-콜라의 이번 프로젝트는 장기화된 코로나19와 매년 심각성을 더해가는 공기 오염 등으로 인해 실내 생활을 하는 아동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아이들의 신체적 및 정서적 건강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기획됐다. 이를 바탕으로 취약계층 아동들이 머무는 국내 아동복지시설의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고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벽플랜트, 실내 정원 등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환경 조성 후에도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공기 질을 측정하고, 지속적인 식물 관리를 지원하며 아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올해는 총 17곳의 아동복지시설을 선정하며, 내년부터는 지원시설을 확대할 방침이다.

 

(왼쪽부터) SPC그룹, 동서식품
(왼쪽부터) SPC그룹, 동서식품

SPC그룹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취약계층 아이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SPC해피쉐어캠페인'을 시행했다. 해피포인트 어플리케이션의 '달콤한 동행' 코너에 게시된 사연에 고객이 댓글을 남기거나 공유하면 SPC그룹이 일정 금액을 적립해 대신 기부하는 방식이다. 지난 12월부터 1월까지 1만여 명의 고객이 참여해 목표 금액 2천만 원을 달성했으며 해당 기부금은 취약계층 아이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데 사용됐다. 특히 서울시 구로구에서 진행된 주거환경 개선 공사에 SPC그룹 임직원과 대한적십자사 봉사원들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따뜻한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동서식품은 2017년부터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의 생각과 꿈을 키울 수 있도록 '꿈의 도서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동서식품을 대표하는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로 꼽히는 '꿈의 도서관'은 아이들의 독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도서를 기증하고 도서관 환경을 개선하는 후원 프로그램이다. 지난해에는 인천광역시 부평구에 위치한 동암초등학교에 도서 3천 400여 권을 구매해 기증했으며 오래된 서가를 교체하고 열람 공간을 수리해 아이들이 편안하게 독서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응원해요!

 

(왼쪽부터) 농심켈로그, 풀무원
(왼쪽부터) 농심켈로그, 풀무원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균형 있는 식생활을 지원하는 기업도 있다.

농심켈로그는 국제구호개발단체 NGO 월드비전과 함께 결식 어린이들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아침머꼬' 캠페인을 진행한다. 월드비전 '아침머꼬' 캠페인은 가정 내 다양한 어려움으로 인해 아침식사를 하지 못하고 등교하는 아동 및 청소년에게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아침식사를 제공해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교 내 쾌적한 식사 공간을 조성해 아이들이 편안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농심켈로그는 성공적인 캠페인 진행을 위해 지원금을 전달하고 임직원들의 봉사활동, 소비자 기부를 위한 SNS 연계 활동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풀무원은 미취학아동, 초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바른먹거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바른식습관을 교육하는 '바른먹거리 교육'을 2010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풀무원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으로 꼽히는 '바른먹거리 교육'은 아이들이 스스로 바른먹거리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 시작돼 현재까지 17만 명이 넘는 아이들이 참가했다. 전문 강사인 '푸듀케이터(Food+Educator)'가 직접 찾아가 211 식사법, 식품표시확인 등에 대해 알려주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건강과 지구환경까지 고려한 식습관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동물복지 교육'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