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7인승, 여러가족 함께 여행
상태바
[시승기]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7인승, 여러가족 함께 여행
  • 윤경숙 선임기자
  • 승인 2022.06.13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열 프리미엄 SUV …덩치는 커도 주행 안정성, 승차감 높아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주행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주행

 

스텔란티스 코리아는 레임 구조의 풀사이즈 SUV 왜고니어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한 3열 6·7인승인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ALL-NEW GRAND CHEROKEE L)’을 국내에 가장 먼저 선보여 여러 가족이 함께 여행이 가능토록 한 것이 최대의 특징이다.

넉넉한 2‧3열 거주성과 안락한 승차감, 다양한 편의장비 등을 갖춰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다 만족시킬 수 있는 전천후 대형 SUV 임에 틀림이 없었다. 

본기자는 지난 5월 하순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을 타고 전북 군산 새만금산업단지까지 오랜시간 동안  달려보았다. 고속도로와 함께 새만금 주변의 어촌 등 이면도로까지 샅샅이 몰아본셈이다.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내부 인테리어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내부 인테리어

 

일단 이차를 몰아본 소감은 3열 대형 SUV 로 전장 5220mm, 전폭 1975mm, 전고 1795mm, 휠베이스 3090mm로  커다란 덩치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특히 여성운전자라는 점이 약간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  회전 질감과 가속감은 거칠고 투박했다.   그랜드 체로키 L의 파워트레인은 자연흡기 방식의 3.6L V6 24V VVT 업그레이드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됐다고 한다.  

최고출력 286마력(@6,400rpm), 최대토크 35.1kg·m(@4,000rpm)의 파워를 발휘하고 여기에 8단 변속기를 통해 다단화를 통해 모든 속도 영역에서 효율적인 rpm을 유지해 정숙성, 가속 반응성, 효율성 등을 향상시켜 운전하기가 편안했다.  

그랜드 체로키 L에 적용된 가변 에어 서스펜션은 변화하는 도로 조건에 맞춰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을 높였기때문이라고한다. 여기에 멀티 링크 리어 서스펜션이 승차감과 핸들링에 크게 기여해 2열에서도 1열과 차이 없는 안락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다. 

8단 자동변속기도 부지런히 단수를 낮추며 엔진 부담을 줄여준다. 시속 100km 고속 주행 시 엔진회전수는 1500rpm을 유지했다.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내부 인테리어 2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 내부 인테리어 2

 

그랜드체로키 L은  오프로드에서는 쿼드라-트랙 II(Quadra-Trac® II) 4X4 시스템이 적용돼 기어비의 낮은 토크 제어로 오프로드 기동성이 향상했고, 온로드에서는 사전에 토크 분포를 조정해 미끄러운 노면에 즉각 반응, 주행 조건에 따라 5가지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셀렉-터레인(Selec-Terrain®) 지형 설정 시스템이 최적의 주행성능을 구현해 주고 있다는 것이 지프관계자의 설명이다 .
 
또 운전자, 차량, 도로 사이의 연결성을 정교하게 만들어줄 혁신적인 기술 등 110개 이상의 주행 안전 편의 사양들도 대거 적용되어  안전한 주행을하게해준듯했다.

인포테인먼트 측면에서도 심혈을 기울인점이 엿보였다. Hi-Fi 오디오​ '매킨토시'의 사운드 시스템과 19개의 스피커가 결합해  그랜드 체로키L의 품위를 한 단계 더 끌어 올려줬고 지프 최초로 SK텔레콤의 내비게이션 'T맵'이 장착돼 수입차 내비게이션에 대한 불만을 다소 해소시킨 듯했다. 
 
이미 정평이 나있는 그랜드 체로키의 ‘쿼드라-트랙 II(Quadra-Trac II)’ 시스템과 셀렉-터레인(Selec-Terrain) 지형 설정 시스템에 3.6L V6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를 더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일부 SUV차의 경우 3열을 구색맞추기 용으로 배치해 매우 좁을 때가 있는데 이차는 여유로운 공간이 장점인 듯 했다.  차량 내부인테리어도 수작업으로 처리된 프리미엄 팔레르모 가죽 시트와 월넛 내장재의 조화는 편안한 느낌을 제공해주었다. 

올 뉴 그랜드 체로키 L은 오버랜드(Overland)와 써밋 리저브(Summit Reserve)의 두 가지 트림으로 구성되어 가격은 각각 7980만원, 8980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