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연소 제품은 일반 담배와 무엇이 다를까?
상태바
비연소 제품은 일반 담배와 무엇이 다를까?
  • 김성숙 기자
  • 승인 2022.10.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 과학의 달 참고자료

최선의 선택은 금연이다. 그렇지만 흡연을 지속하고자 하는 성인 흡연자에게는 유해물질 배출이 현저히 감소된 비연소 제품이 공중 보건 차원에서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다.[1] 비연소 제품은 일반 담배와 달리 담배를 태우지 않기에 다양한 유해 물질이 포함된 담배 연기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담배를 태우지 않는 비연소 제품

일반 담배는 담배를 태우며 담배 연기를 발생시킨다. 연소 과정에서 고온으로 인해 담배 연기에서 검출되는 고농도 유해 화학 물질 대부분이 생성된다.

반면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와 같은 비연소 제품은 담배를 태우지 않는다. 따라서 담배 연기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유해하거나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물질 발생 농도가 현저히 감소한다.

 

담배 연기가 아닌 에어로졸(증기)을 생성하는 비연소 제품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와 같은 비연소 제품은 담배를 태우지 않고 가열하며, 이 과정에서 에어로졸(증기)이 발생한다. 에어로졸(증기)은 연소에 의한 것이 아니기에 근본적으로 담배 연기와 다르다.

 

유해물질 배출이 일반 담배 대비 현저히 낮은 비연소 제품

일반 담배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6000가지 화학물질 중 약 100가지 물질은 공중 보건 당국에 의해 유해하거나 잠재적으로 유해한 물질로 분류되어 있다.

이와 비교해 비연소 제품은 태우지 않고 가열하기 때문에 유해물질 배출이 평균 약 95% 감소한다.[2] 이는 일반 담배와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물론 비연소 제품도 무해하지 않으며, 중독성이 있는 니코틴을 포함하고 있다.

 

과학 기반의 비연소 제품 개발

비연소 제품은 과학 기술 발전의 토대 위에서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으로 진화했다. 필립모리스는 흡연 관련 질병의 주요 원인이 연소 과정에서 생성된 담배 연기 내 존재하는 유해하거나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물질이라는 것을 발견한 후, 연소 과정을 거치지 않는 비연소 제품을 개발했다.

필립모리스는 담배로 인한 질병이 주로 ‘연소’에 의해 발생한다는 과학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지난 2016년 ‘담배연기 없는 미래’를 선포하고 성인 흡연자들이 비연소 제품으로의 전환을 돕고 있다.

[1] 중요정보: 아이코스는 무해하지 않습니다.

[2] 중요정보: 위 내용이 반드시 위해 95% 감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코스는 무해하지 않습니다. ‘95% 감소’는 표준담배(3R4F**) 연기 대비 세계적으로 저명한 보건기관(WHO, FDA, IARC)이 선정한 다양한 유해물질(니코틴 제외)의 평균 감소 수준을 나타냅니다. 아이코스 에어로졸은 Health Canada Intense 실험방식에 따라 포집하였습니다. iqos.com의 “중요 정보”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3R4F: 담배 연구 및 분석을 위해 켄터키 대학교에서 개발된 표준 담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