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중남미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전략 알아보자”
상태바
 떠오르는 중남미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전략 알아보자”
  • 이해나
  • 승인 2022.12.2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 29일 ‘중남미 신재생에너지 진출전략’ 보고서 발간
보고서 표지
보고서 표지

 

KOTRA(사장 유정열)는 이달 29일 ‘중남미 신재생에너지 진출전략’ 보고서를 발간하고 우리 기업의 중남미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한다.

이번 보고서는 우리 기업에 중남미 주요 6개국(브라질·멕시코·칠레·콜롬비아· 아르헨티나·페루)의 신재생에너지 정책 및 시장현황과 진출전략을 제시한다. 더 나아가, KOTRA의 강점을 활용해 현지 사업 개발 시 협력이 유망한 중남미 100대 기업(발주처, 디벨로퍼, 설계·시공사)의 리스트도 제공한다.

탄소중립 및 에너지 전환을 위해 전 세계 신재생에너지 투자 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중남미는 신재생에너지 선도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영국 에너지 기업인 브리티시 페트롤리움(BP)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중남미 총 에너지 소비량에서 신재생에너지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29.2%로 유럽(19.7%), 북미(13.2%)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역내 발 빠른 탈탄소화 움직임이 있다. 중남미 각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야심 찬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발표하고, 수력, 태양에너지 등 우수한 발전 여건을 활용해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경쟁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칠레와 콜롬비아는 가장 먼저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에너지 전환, 그린수소 육성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국가 에너지 정책을 추진 중이다.

국가별로는 전력시장 규모가 큰 브라질과 멕시코에서 에너지원별 전력수요가 고루 증가하며, 칠레와 페루는 태양광, 콜롬비아와 아르헨티나는 풍력 중심의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들 국가는 풍부한 발전 여건을 활용해 차세대 유망산업으로 그린수소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조성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확충을 위한 각국의 전력기자재 수요 증가도 예상된다.

김상순 KOTRA 중남미지역본부장은 “신재생에너지의 미래 전망이 밝은 중남미에서 지금이 사업 기회를 찾을 적기(適期)”라며 “중남미 신재생에너지 진출전략 보고서가 프로젝트 수주 및 개발, 기자재 수출 등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KOTRA의 중남미 신재생에너지 진출전략 보고서는 29일부터 해외경제정보드림 해외시장뉴스 심층보고서 게시판(news.kotra.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