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먹고 가야지” 신학기 학생들을 위한 간단 영양 식품 주목
상태바
“아침 먹고 가야지” 신학기 학생들을 위한 간단 영양 식품 주목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3.02.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청소년 주 5일 이상 아침식사 결식률 38%… 두뇌 활성화∙집중력 향상 위해 영양 보충과 공복감 해결 중요

- 정식품 ‘베지밀 고단백 검은콩 두유’ 등 바쁜 아침에도 간편하고 든든하게 영양 채울 수 있는 식품 인기

 

“아침 먹고 가야지” 신학기 학생들을 위한 간단 영양 식품 주목
“아침 먹고 가야지” 신학기 학생들을 위한 간단 영양 식품 주목

3월 신학기를 맞이하는 학생들에게 아침식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2022년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내 초등학생의 아침식사 결식률은 5.64%(교육부 학생 건강검사 표본통계), 중·고등학생은 35.7%(질병청 청소년건강행태조사 통계)로 나타났다. 또 2021년 청소년의 주 5일 이상 아침식사 결식률이 38%를 기록하면서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 논의돼오고 있다. 아침을 먹으면 두뇌 활성화와 집중력 및 사고력 향상에 좋고 포만감이 지속돼 체중 조절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다가오는 새 학기를 앞두고 바쁜 아침 한 끼 식사를 차리기 어려울 때 간단하고 든든하게 영양을 채울 수 있는 식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바쁜 아침 간편하게 챙길 수 있으면서도 맛과 영양은 풍부한 식품을 원한다면 두유가 적격이다. 정식품의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은 국산 검은콩의 풍부한 영양에 고소한 풍미를 더해 맛도 좋으면서 든든하게 속을 채울 수 있다.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은 고단백 설계가 특징으로 한 팩(190ml)당 식물성 단백질 12g을 함유했다. 이는 일반 우유(5.7g) 대비 약 2배 많은 단백질 함량이며 계란 2개 분량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또 근육 형성 등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 아미노산 BCAA 2,000mg,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5종의 비타민 B군, 뼈 건강을 위한 칼슘과 비타민D 등 영양을 균형 있게 채워 일상 틈틈이 건강 간식으로도 간편하게 즐기기 좋다.

당을 제거해 건강을 한 번 더 생각한 요거트도 있다. 일동후디스는 ‘후디스 그릭 달지않은 플레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제품은 오리지널 라인인 ‘후디스 그릭 플레인’에서 당(원당)을 제거한 신제품으로, ‘후디스 그릭’은 그리스 전통 홈메이드 방식으로 1A등급 원유를 2배 농축 후 유산균만 넣어 만들었다. 설탕, 안정제, 색소 등 식품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100g당 생 유산균 1,800억 마리 및 우유 대비 2배의 단백질과 칼슘을 함유했다. 영양 손실을 줄인 저온 감압 농축법으로 2배 농축해 유청을 제거하지 않고 개별 발효한 것이 특징이다.

씹는 맛도 즐기고 싶다면 두유나 우유, 요거트 등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그래놀라도 인기다. 오리온의 간편대용식 브랜드 마켓오네이처는 ‘오!그래놀라 식물성 100%’ 2종을 선보였다. ‘오!그래놀라 식물성 100%’는 순식물성 원료에 오트플레이크, 롤드오트, 눌린오트 등 3가지 오트를 조합해 바삭한 식감과 고소한 맛을 한층 높인 제품이다. 350g의 제품 1개당 단백질 39g과 식이섬유 21g이 담겨있고 메이플시럽과 비정제사탕수수당을 넣어 자연 단맛을 냈다. 오트, 카뮤트, 과일, 넛츠, 코코넛오일 등 식물성 원료만이 사용됐다. 국산딸기, 크랜베리, 코코넛청크 등 통과일이 큼지막하게 담긴 ‘오!그래놀라 통과일’과 헤이즐넛, 피칸, 아몬드가 통째로 들어간 ‘오!그래놀라 통넛츠’ 2종으로 구성됐다.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면 따뜻하고 든든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오뚜기는 프리미엄 가정간편식(HMR) ‘오즈키친 파우치죽’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새롭게 선보인 제품은 ‘쇠고기죽’, ‘샤브계란죽’ 2종으로 ‘쇠고기죽’은 높은 쇠고기 함량과 신선한 야채가 어우러져 영양 가득한 고단백 죽으로 즐길 수 있고 ‘샤브계란죽’은 진한 샤브샤브 육수에 계란의 부드러움을 더해 샤브샤브 전문점에서 친숙하게 찾아볼 수 있는 후식 죽 콘셉트의 특징으로 개발됐다.

밥을 먹고 싶지만 아침 밥상 차리기는 부담될 때 대체할 수 있는 편리한 제품도 있다. 최근 풀무원식품은 식물성 대체육과 채소를 직화 솥에 볶은 냉동 간편식 ‘식물성 지구식단 솥솥 주먹밥’을 선보였다. ‘식물성 지구식단 솥솥 주먹밥’은 가마솥에 지어 고슬고슬한 밥에 직화 솥에 각각 볶은 식물성 대체육과 6가지 채소로 속을 꽉 채웠다. 불고기와 비빔 2종으로 ‘솥솥 불고기 주먹밥’은 직화로 구운 달콤한 식물성 숯불구이에 부추, 당근, 대파, 양파, 마늘, 양배추 등 6가지 채소를 넣었고, ‘솥솥 비빔 주먹밥’은 매콤한 식물성 비빔 양념 소스와 대체육의 조화가 잘 어우러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