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고물가로 리퍼, 유통 임박, 재고 상품, 공동구매 등 짠테크 인기 끌어
상태바
계속되는 고물가로 리퍼, 유통 임박, 재고 상품, 공동구매 등 짠테크 인기 끌어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3.05.18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물가에 '리퍼' 상품이 부상하고 있다. 리퍼는 리퍼비시(refurbish)의 줄임말로 고객이 단순 변심해 반품하거나 매장 전시품, 소비기한 임박상품 등을 재판매하는 상품이다. 리퍼 상품은 사용에는 전혀 문제없지만 가격이 정가의 절반밖에 되지 않아 가성비를 쫓는 고객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고물가 속에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소비자가 늘면서 리퍼, 소비 기한 임박 상품 등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유통업체들은 다양한 프리미엄 브랜드의 리퍼 상품을 취급하는 전문관을 새로 열거나 리뉴얼하고, 상품 검수를 강화하는 등 전문성을 키우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4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소비자 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2%, 전년도 동월 대비 3.7% 상승했다. 실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리퍼, 유통 임박, 재고 상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다양한 채널에서 리퍼 및 재고 전문관을 리뉴얼 하거나 새로 오픈하고 있다.

티몬은 지난해 11월 한시적으로 선보였던 ‘리퍼임박마켓’이 인기를 끌자 리뉴얼해 4월 상시 운영으로 전환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318% 증가해 리퍼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다. 

11번가는 리퍼 제품 전문관 ‘리퍼블리’를 지난 4월 오픈했다. 철저한 품질 검수와 애프터서비스(AS)를 제공하기 위해 재고 전문몰 리씽크 등 리퍼 업체와 손잡았다. 리퍼블리는 리퍼 전문몰을 비롯해 170곳의 검증된 판매자들을 입점시키며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재고 및 리퍼 상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리씽크는 11번가를 비롯 카카오, 티몬, 오늘의집 등 다양한 이커머스 채널에도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리씽크의 이커머스를 통한 1분기 매출은 약 30억원으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카카오톡 쇼핑하기’의 1분기 매출은 전년도 동기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고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채널에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찾고 있다”며 “제품의 성능은 차이가 없으면서도 품질이 우수한 재고, 리퍼 상품을 찾는 분위기는 앞으로도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사진=고물가 이어지자 리퍼, 유통 임박, 재고 상품, 공동구매 등 짠테크가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고물가 이어지자 리퍼, 유통 임박, 재고 상품, 공동구매 등 짠테크가 인기를 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