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 일본행·신동빈 귀국 행보에 촉각
상태바
신동주 일본행·신동빈 귀국 행보에 촉각
  • 윤경숙 기자
  • 승인 2015.08.0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윤경숙 기자]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이 신동주·동빈 형제의 난에서 신격호·동빈 부자 간의 전면전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3일 차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귀국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반면 장남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은 이날 일본으로 향해 형제의 행보가 엇갈린다.  분쟁의 분수령이 될 롯데홀딩스의 주주총회를 앞두고 현지 이사진 및 주주 지지 확보에 나섰던 신 회장은 이제 부친 신격호 총괄회장의 마음을 잡기 위해 귀국한다면 신 전 부회장은 상황이 그와 상반된다.

신동주 전 롯데 부회장

신동빈 회장은 이날 오후 귀국해 김포공항에서 최근 일련의 롯데 경영권 분쟁과 관련해 간단한 대국민 사과를 할 예정이다.   신 회장은 조만간 신 총괄회장을 찾아가 귀국 인사와 함께 일본 출장에 대해 설명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동빈 회장이 귀국 직후 곧바로 롯데호텔 34층 집무실로 찾아가 신격호 총괄회장의 면담을 시도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현재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측이 신 총괄회장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고 있다"면서 "부자지간이라 다양한 접촉 방식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동빈 회장은 롯데그룹 내부 안정작업에도 주력할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회장이 귀국 즉시 경영인으로서 행보를 강화할 예정"이라며 "정부 금융권 관계자와 협력업체 대표 등을 만나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산적한 계열사 업무를 챙길 것"이라고 밝혔다.

신 회장이 그룹 임직원에게 추가 메시지를 낼 가능성도 있다. 신 회장은 지난달 29일 한국과 일본 롯데그룹 임직원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롯데가 오랫동안 지켜온 기업가치가 단순히 개인의 가족 문제에 흔들려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한일 롯데를 동시 경영하는 '원톱'으로서 위상을 확인했다.

이와는 달리 신동주 전 부회장은 일본 챙기기에 나선다.  1일 천하가 무산되고 나서 귀국해 지난달 31일 조부 제사를 계기로 집안 내부의 여론 결집에 힘써 '반(反) 신동빈' 세력을 만드는 데 성공한 신 전 부회장은 이제 일본에 가서 롯데홀딩스 주총이라는 결전에 대비한다.

신 전 부회장은 국내 방송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롯데홀딩스 최대 주주는 광윤사, 그다음이 우리사주로 두 개를 합하면 절반이 넘는다. 우리사주 찬성이 있으면 지금의 이사진을 모두 바꿀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롯데홀딩스의 지분과 관련, 광윤사가 27.65%여서 최대 주주라는 얘기도 있고 우리사주가 33%를 보유했다는 설도 있다. 여튼 주총이 열리면 광윤사와 우리사주가 롯데홀딩스의 향배를 결정할 것으로 관측된다.  신 전 부회장은 일본에 도착하는 대로 광윤사와 우리사주를 상대로 "신격호 총괄회장의 건재하다"고 강조하면서 지지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동빈 회장도 일본 체류중 광윤사와 우리 사주 등을 만나 주총 표 관리를 했다는 후문이다.  신 전 부회장은 특히 일본 상법으로 볼 때 롯데홀딩스 이사회의 결의가 있어야 주주총회 개최가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 광윤사와 우리사주에 주총 개최 압박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