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새마을금고, 리스크관리시스템 고도화 완료
상태바
MG새마을금고, 리스크관리시스템 고도화 완료
  • 이해나 기자
  • 승인 2024.05.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템 최신화 및 확장을 통한 선제적 리스크관리 목적
급변하는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
 새마을금고IT센터 
 새마을금고IT센터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는 2024년 5월, 리스크관리시스템의 고도화를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기존 시스템 인프라 개선과 신규 업무 화면 개발 등 업무 영역 전반에 걸쳐 이뤄졌으며, 새마을금고는 이를 통해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선제적인 리스크관리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리스크관리시스템은 시장·신용·ALM·공제·금고리스크 등 새마을금고의 각종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금번 사업을 통해 새마을금고는 기존 소프트웨어(S/W) 버전 업데이트 및 하드웨어 증설, 신규 S/W 도입 등 체계화된 리스크 데이터 관리·배치를 위한 환경을 마련하였다. 

또한 리스크관리 업무담당자별 의견을 신규 화면 개발 등 시스템 각 부분에 반영하여 리스크관리를 보다 실무적으로 체계화시켰다. 뿐만 아니라 서버 및 DB 이중화로 어느 상황에서든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장애시에도 조기복구를 통해 업무연속성 및 안정성을 확보했다.

리스크관리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데이터 관리이다. 새마을금고 및 중앙회는 이를 위한 통합 RDM(Risk Data Mart)를 구축하여 방대한 데이터를 이전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데이터들은 업무 흐름별로 다시한번 검증 작업을 거쳐 향상된 정합성을 갖추게 된다. 이는 정확한 리스크 측정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이 데이터를 활용해 금융당국의 요구에 적시 대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함으로써 새마을금고는 앞으로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체계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새마을금고 리스크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은 2023년 7월부터 시작하여 안정화기간 1개월을 포함해 총 11개월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2024년 5월 새로운 시스템을 오픈하였으며 2024년 6월까지는 안정화기간을 거칠 예정이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리스크관리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새마을금고 및 중앙회의 리스크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금번 사업을 통해 급변하는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