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 아태지역 생성형 AI 지출... 2027년 연평균 95.4% 성장
상태바
한국IDC, 아태지역 생성형 AI 지출... 2027년 연평균 95.4% 성장
  • 김성현
  • 승인 2024.05.30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0억달러 전망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 https://www.idc.com/kr)가 최근 발간한 ‘전 세계 AI 및 생성형 AI 지출 가이드’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AI 기반**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서비스, 하드웨어를 포함한 생성형 AI 지출이 연평균 95.4% 성장하여 2027년 260억달러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라고 금일 밝혔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디지털 인프라와 기술 투자를 증대하며 생성형 AI를 활용한 차세대 AI 혁신과 기술 발전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 AI기술은 일반적인 생산성 향상, 비즈니스 기능별 개선 및 산업별 업무 전반에 걸쳐 조직 내외부의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자동화라는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의 장을 열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가속화기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전략적 투자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생성형 AI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고객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의 혁신을 주도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혁신을 이끄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IDC는 AI 기술에 대한 IT 지출을 구축, 채택, 통합의 세 가지 단계를 나누어 분석한다. 구축 단계에서는 핵심 인프라를 개선하고, IaaS에 투자하며, 보안 소프트웨어를 강화하는 데 집중한다.

채택 단계에서는 오픈 소스 AI 플랫폼의 광범위한 활용을 기반으로 조직이 디지털 비즈니스 컨트롤 플래닝을 수립하는데 주력한다. 마지막으로 통합 단계에서는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생성형 AI를 빠르게 통합하면서 지출이 급증하므로 신기술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더딘 성장세를 벗어나 가속화된 성장을 보여준다.

IDC 아태지역에서 빅데이터 및 AI 리서치 헤드 디피카 기리(Deepika Giri)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생성형 AI의 도입이 급증하며 향후 2년 이내에 투자가 정점에 도달한 후 안정화 기간을 거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국은 생성형 AI 기술 관련 지배 시장 위치를 유지할 것이며, 일본과 인도는 향후 몇 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산업별 주요 AI 기술 지출 분야를 살펴보면, 금융, 소프트웨어 및 IT, 정부 및 리테일 부문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금융 서비스 산업에서는 아시아 지역 내2027년까지 96.7%의 가파른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43억 달러의 지출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해당 산업에서는 사내 운영 효율성 증진, 반복 작업 자동화, 그리고 사기 탐지 및 복잡한 문서 작성과 같은 백오피스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해 생성형AI를 주로 활용하는 추세다. 나아가 생성형 AI를 통합하여 DevOps, 마케팅, 법률 준수 등 다양한 기능 전반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수익성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소프트웨어 및 IT 산업은 마케팅,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형AI를 활용하는 추세다. 생성형 AI는 콘텐츠 제작을 간소화하여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고 오디언스 참여를 극대화하며,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는 코딩 작업을 자동화하고 프로토타입을 생성하여 개발자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정부 부문에서는 생성형 AI 기술 교육과 훈련을 발전시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기술 혁신 허브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리테일 산업에서는 개인 맞춤화 경험제공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동시에 제품 디자인 및 콘텐츠 제작과 같은 작업을 자동화하여 효율성을 높여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한다.

또한, 해당 기술 기반으로 시각적 콘텐츠와 인터랙티브 경험 제공을 통해 고객 참여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DC의 전 세계 AI 및 생성형 AI 지출 가이드는 다양한 비정형 정보를 기반으로 분석, 구성, 액세스 및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에 대한 지출을 측정한다. 본 서비스 및 보다 자세한 아태지역 AI 지출 관련 시장 정보는 한국IDC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