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원픽] 윤대통령이 만난 고려인이란 ?... 얼굴은 한국인인데 러시아언어 구사
상태바
[오늘의 원픽] 윤대통령이 만난 고려인이란 ?... 얼굴은 한국인인데 러시아언어 구사
  • 이해나 기자
  • 승인 2024.06.12 2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8년 러시아서쫒겨난 한국 이주민들이 모인 고려인협회결성 으로 '고려인' 탄생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으로 뿔뿔이 흗어져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11일 저녁 동포 등 약 120명을 초청해 만찬과 간담회를 갖고 “양국 협력이 발전한 데에는 동포들의 땀과 노력이 큰 역할을 했다”며 “1937년 카자흐스탄 우슈토베에 첫발을 디딘 이래 척박한 땅을 일궈 벼농사를 지으며 정착한 고려인 동포들이 이제는 정계, 재개, 문화계, 학계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양국을 튼튼하게 이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아시아 고려인 단체와 국내 고려인 단체 간의 소통 증진 카자흐스탄 동포 기업과 국내 중소기업 간의 네트워크 형성 차세대 고려인 동포 대상 모국 초청 연수 확대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했다.

그럼 고려인이란 누구인가?

카자흐스탄에서 윤대통령을 만난 신유리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장은 “고려인들이 현재는 정치인, 기업인, 전문직 등 다양한 직종에서 활약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간 교류와 협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그런데 현지에 있는 고려인들은 대부분 한국말을 잘못한다. 얼굴은 분명 한국인인데 러시아말을 대부분구사 한다. 그이유는 여기에 있다.

고려인은 구소련 붕괴 이후 독립 국가 연합의 국가들에 거주하는 한민족을 이르는 말로 . 이들의 국가에는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키르기스스탄, 우크라이나, 몰도바 등이 포함된다.

약 50만 명의 고려인들이 중앙아시아를 중심으로 거주하였으며, 남부 러시아의 볼고그라드 부근, 캅카스, 남부 우크라이나에도 많은 고려인들의 공동체들이 존재한다. 이들의 정체성은 1860년대 초 무렵부터 러시아 제국령 프리모르스키주로 대거 이주한 한인으로 유래한다.

고려인이라는 명칭이 생긴 것은 서울 올림픽 직전인 1988년 6월에 전소련고려인협회(Всесою́зной ассоциа́ции сове́тских коре́йцев (ВАСК))가 결성되면서부터이다.

고려인들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적이나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않은 소련인(Сове́тский наро́д)이었다. 또한 자신들의 언어와 문화도 한 세기 이상 지나면서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는 크게 이질적인 러시아 친화적인 특성을 많이 띠고 있었기에 '조선(朝鮮)'이나 '한국(韓國)'이 아닌 '고려(高麗)'라는 중립적인 표현을 채택한 것이다.

따라서 고려인이라는 호칭은 한반도의 분열이 낳은 특수한 역사의 산물이며, 한반도의 역사적 왕조인 고려와의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다고한다

전통적으로 러시아어권에서 한민족을 가리키는 표현은 '코레이치(Коре́йцы)'이며, 현재는 한국어 '고려사람'에서 유래한 '코료사람(Корё-сара́м)'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고려인의 역사는 1800년대의 조선은 국정이 혼란하여 소수의 양반들이 이주해 프리모르스키 지방(연해주)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시베리아 횡단철도가 완성되기 이전에 극동 러시아의 고려인은 러시아인보다 많았으며, 러시아 지방 관리는 고려인들에게 귀화를 종용하였다.

1897년이후 러시아 제국 여러 도시에 고려인 마을과 고려인 농장이 있었다

1937년에서 1939년 사이, 스탈린이 일본군의 스파이 행동을 하는 것을 두려워해 고려인을 숙청 처형하였고 연해주에 살던 수십만명의 고려인들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으로 강제 이주시키면서 이들은 뿔뿔이 흩어져 살게된 것이 오늘의 고려인이 된것이다ㅣ

현대에 들어 대한민국은 고려인을 비롯한 한국계 외국인의 귀국을 독려해 약 1만 명의 우즈베키스탄 고려인들이 대한민국으로 귀화하는 등 한국으로의 회귀가 이루어지고 있다.

안산시 땟골마을은 약 7000명 광주광역시 고려인마을도 약 3000명의 고려인이 거주 중.이다.

우즈베키스탄에 설치된  '고려인 문화센터'​​에서 공연이 펼쳐지고있다. 
우즈베키스탄에 설치된  '고려인 문화센터'​​에서 공연이 펼쳐지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