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트랜드] 미국 홈 피트니스 ...개인 맞춤형 트렌드로 성장
상태바
[외교트랜드] 미국 홈 피트니스 ...개인 맞춤형 트렌드로 성장
  • 피터조 기자
  • 승인 2024.07.06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 피트니스 장비, 기술 발전과 함께 시장 성장 주도
기술 기반 운동 앱·스마트 기기 인기
개인 맞춤형 피트니스 형태로 지속 성장 전망

 미국 홈 피트니스 시장이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집에서 운동할 수 있는 편의성, 운동 기구 및 운동 플랫폼의 다양성 등으로 지속 성장해왔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많은 사람들이 피트니스 센터의 대안을 찾으면서 집에서 운동할 수 있는 홈 피트니스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홈 피트니스 시장은 특히 팬데믹 이후 큰 변화를 겪었는데, 거리두기로 대면 피트니스 클래스가 취소되면서 가상 클래스가 많은 인기를 끌게 됐다.

줌, 유튜브, 전문 피트니스 앱과 같은 플랫폼들은 사용자 수가 급증했고, 많은 피트니스 강사와 헬스 시설들이 라이브 스트리밍 또는 주문형 운동 세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전환하는 계기가 됐다. 

실제로 피트니스 전문가와 애호가를 포함한 410명을 대상으로 한 굿펌(GoodFirms) 설문조사에 따르면 44%는 '팬데믹이 시작된 후 집에서 운동하기에 적합한 피트니스 장비를 구입했다'고 답했으며 56%는 '여전히 집에서 운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홈 피트니스 장비는 소비자들이 건강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 습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시장 발전을 이끄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비만 인구의 증가다. 이들에게 신체 활동 부족으로 인한 심장 질환, 당뇨병, 암 등의 건강 문제가 발생하면서 피트니스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Fortune Business Insight)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홈 피트니스 장비 시장 규모는 2023년 116억6000만 달러로 평가됐다. 보고서는 시장 규모가 2024년 121억1000만 달러에서 2032년 189억4000만 달러로 성장해 5.8%의 연평균성장률(CAGR)을 기록할 것이라 전망했다. 

 

                                     <북미 홈 피트니스 기구 시장 규모(2019-2030)>

                                   (단위: US$ 십억)

[자료: Fortune Business Insight]
[자료: Fortune Business Insight]

 

6일 KOTRA  문현주 미국 워싱턴무역관 이 현지 자료를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미국 홈 피트니스 시장 장비 유형으로 살펴보면 심혈관 장비인 러닝머신, 스테이셔너리 바이크(Peloton), 로잉 머신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심혈관 장비 부문 선두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근력 훈련 장비로는 덤벨, 저항 밴드, 케틀벨도 시장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크기가 작은 다기능 장비는 홈 환경에서 특히 인기가 높다. 

주요 브랜드로는 비치바디(Beachbody), 펠로톤(Peloton), 룰루레몬위드미러(Lululemon with Mirror), 나이키플러스(NikePlus), 애플피트니스(Apple Fitness), 토날(Tonal) 등이 있으며, 다양한 멤버십, 무료 및 프리미엄(freemium)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러닝머신, 소형 로잉머신과 같은 혁신적인 피트니스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심박수 모니터링, 이동성 향상을 위한 접이식 형태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개인의 필요와 취향에 맞는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한 스마트 기기의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인기는 개인 맞춤형 홈 피트니스 시장 성장 촉진에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피트니스 산업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개인 맞춤형 홈 피트니스가 중요한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에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신체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피트니스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이 50% 증가했다. 글로벌웰니스연구소(GWI)에 따르면, 피트니스 기술 관련 제품에 대한 전 세계 지출은 2021년 562억 달러에서 2022년 63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 맞춤형 홈 피트니스 프로그램은 현대인의 바쁜 일상에서 운동뿐만 아니라 건강한 삶의 방식 또한 변화시키고 있다. 개인의 필요에 맞춘 운동 및 균형있는 영양과 식단까지 조절함으로써 이러한 프로그램은 동기 부여, 효과 및 편리성을 높이고 있다.

인공지능(AI), 웨어러블 기기, 가상 현실(VR)·증강 현실(AR), 스마트 피트니스 장비 등의 기술이 이 트렌드를 주도해 개인 맞춤형 피트니스에 접근 가능성을 높이고 운동을 흥미롭게 만든다.

펠로톤, 애플피트니스플러스, 비치바디 온디멘드(On Demand)와 같은 가상 피트니스 플랫폼의 구독이 급증하고 있으며, 가상 피트니스 시장은 2021년에서 2028년까지 CAGR은 33.1%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스마트워치 및 피트니스 트래커와 같은 웨어러블 피트니스 장치 시장은 2020년에 376억 달러로 평가됐으며, 2028년까지 1143억6000만 달러로 CAGR은 15.4%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홈 피트니스 산업 내에서 전체적인 건강과 웰빙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소비자들은 홈 피트니스 솔루션을 선택할 때 점점 편리함, 맞춤화, 경제성을 우선시하고 작은 생활 공간에 맞는 소형 및 다기능 운동 장비를 선호하고 있다. 또한 가이드 운동, 추적, 개인 맞춤형 계획을 제공하는 피트니스 앱의 다운로드 및 사용량이 크게 증가했고, 운동 앱들은 많은 사람들의 피트니스 루틴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기 있는 연령별 홈 피트니스 장비 및 트렌드

홈 피트니스 장비의 인기는 연령대에 따라 다르다. 각 연령대는 운동 목표, 신체 상태, 선호하는 운동 유형에 따라 특정 장비를 선호한다. 20대는 최신 트렌드와 고강도 운동을, 30대는 효율적인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40대는 유연성과 관절 보호를, 50대 이상은 건강 유지와 저강도 운동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홈 피트니스 기기는 혁신적인 피트니스 제품으로의 전환하고 있다. 심박수, 속도, 거리를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트레드밀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바쁜 직장인을 위해 디어런(DeerRun)은 2023년 책상 아래에 두고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트레드밀을 출시했다. 내장 센서가 있는 스마트 덤벨도 인기를 끌고 있다. 보우플렉스(Bowflex)의 스마트텍 560(SmartTech 560) 덤벨은 블루투스를 통해 장치에 연결되며 팔 움직임을 감지한다. 스마트 고급 피트니스 장비는 피트니스 산업에서 중요한 진보를 나타내며, 최첨단 기술을 통합해 사용자 경험과 피트니스 결과를 향상시키고 있다. 

이러한 장비들은 주로 내장 센서, 모바일 앱과의 연결성, 그리고 고급 데이터 분석 기능을 갖추고 있어 개인의 필요에 따른 맞춤화가 가능하다. 실제로 피트니스 기기 제조 업체의 한 연구원은 "사용자 참여를 증진시키는 것 외에도, 스마트 고급 피트니스 장비는 중요한 건강 데이터 수집에 기여한다. 제조업체와 의료 전문가들은 이 데이터를 활용해 추세를 연구하고 제품 설계를 개선하며 개인의 지표와 성과 기록을 기반으로 한 피트니스 계획을 맞춤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신 홈 피트니스 트렌드 '엑서테인먼트': 운동과 엔터테인먼트의 융합

홈 피트니스 최신 트렌드인 '엑서테인먼트(Excertainment)'는 '운동(exercise)'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신체 활동을 흥미롭고 재미있는 경험과 결합하는 피트니스 산업의 성장하는 트렌드이다. 이 개념은 운동을 더 즐겁게 만들어 동기 부여와 운동을 하는 지속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운동을 더 즐겁게 만들어 엑서테인먼트는 개인이 동기 부여를 받고 참여하도록 돕고 이러한 운동의 재미있는 특성은 전통적인 운동 루틴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운동을 즐기도록 해준다. 

엑서테인먼트는 다양한 인터렉티브 (상호작용)기술을 사용해 흥미로운 운동 루틴을 만들고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해 운동 효과를 향상시킨다. 또한 포인트, 레벨, 도전 과제 및 보상과 같은 게임요소를 통합, 운동을 게임화해 운동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만들어 사용자가 원하는 운동의 목표 달성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다. VR·AR 기술을 사용, 경치 좋은 도로를 따라 가장 자전거를 타거나 인터랙티브 게임에 참여하는 등 사용자를 가상 환경에 몰입시켜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용자는 라이브 세션에 참가해 강사 및 다른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이 가능하며, 녹화된 화면을 통해 편리한 시간에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팬데믹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 자연스레 규칙적인 운동의 이점과 신체 활동과 정신 건강 간의 연결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이런 이유로 홈 피트니스 장비와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지출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사회적으로도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피트니스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재활용 소재로 만든 장비를 개발하고 환경친화적인 관행을 촉진함으로써 이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홈 운동과 헬스장 방문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피트니스 모델도 인기를 끌고 있다. 피트니스 장비를 유통하고 있는 P사 담당자는 "커넥티드 피트니스 제품 및 커넥티드 장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모바일 앱, 웨어러블 기기 등을 통해 신체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수집해 디스플레이하는 기능부터 시작해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커넥티드 피트니스 장비 시장은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전망했다.

맞춤형 피트니스의 형태로 지속적인 성장 

다양한 기술 기반 운동 앱 플랫폼,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홈 피트니스는 개인이 원하는 맞춤형 피트니스의 형태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개인의 필요, 선호도 및 목표에 맞춰진 개인 맞춤형 피트니스는 더 나은 운동 결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영양을 고려한 식단, 정신 건강 및 라이프스타일 코칭과 같은 전체적인 웰빙을 지원하고 다양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맞춤형 솔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VR·AR 통합, 게임화, 주문형 클래스, 스마트 홈 피트니스 장비 및 소셜 피트니스 커뮤니티와 같은 현재 트렌드가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고 단순한 운동이 아닌 흥미로운 운동과 엔터테인먼트의 융합은 현대 피트니스 시장에서 필수적인 부분이 돼가고 있다. 

홈 피트니스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다양한 사용자, 피트니스 수준, 선호도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운동 트렌드를 잘 활용하면 개인의 웰빙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신체 건강, 정신 건강, 재미있는 운동 경험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피트니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