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영업정지 첫날 이통시장 '난장판'…단통법 있으나마나
상태바
SKT 영업정지 첫날 이통시장 '난장판'…단통법 있으나마나
  • 정상진 기자
  • 승인 2015.10.02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정상진 기자]    SK텔레콤 영업정지 첫날인 지난 1일 이동통신 시장에서는 KT, LG유플러스로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불법 지원금이 난무하는 등 이동통신 시장이 극심한 혼탁양상을 보였다.  철저한 현장 감시를 약속한 방송통신위원회는 온·오프라인의 불법 영업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모습이다.

 ◇ 번호이동 가입자에 불법 지원금…기기변경은 '찬밥'

"수육 끓이는 시간 21분, 쥐 4마리 굽는 시간 4분, 공책 5권 사러 문방구 가는 시간 38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등장한 이 괴상한 암호는 단말기 할부원금을 가리킨다. '수육'은 갤럭시S6를, '쥐 4마리'는 G4를, '공책 5권'은 갤럭시노트5를 의미한다. 한 이동통신사는 이 단말기들을 각각 21만원, 4만원, 38만원에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 갤럭시S6의 경우 6만원대 데이터 요금제를 선택할 때 정상 판매가는 60만원에 가깝다. 이를 겨우 21만원에 판매한다는 것은 30만원 이상 불법 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얘기다.  G4와 갤럭시노트5에 대해서도 30만∼40만원의 현금 페이백을 주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른 이동통신사는 갤럭시노트4 번호이동 가입자에게 44만원에 달하는 리베이트를 책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기변경 가입자에게는 번호이동의 3분의 1도 안 되는 13만원을 지급했다. 이 회사는 오는 7일까지 SK텔레콤 가입자를 유치하면 1건당 3만3천원의 리베이트를 추가 지급하겠다는 내용의 '이달의 가망고객 정책'을 일선 대리점에 내려보내기도 했다. 이밖에 일부 유통점에서는 유·무선 통신 서비스와 IPTV를 묶는 결합상품에 새로 가입하면 75만원 상당의 32인치 LED TV를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여 손님을 끌어 모았다.

◇ SKT 전례없는 가입자 이탈…시장과열 '뚜렷'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후 이동통신사가 단독 영업정지를 맞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단통법 덕분에 시장 과열이 전보다 덜 할 것이란 기대는 보기 좋게 빗나갔다.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1일 하루 만에 6천66명의 가입자 순감을 나타냈다. 반면 KT 가입자는 3천96명, LG유플러스 가입자는 2천970명이 각각 순증했다. 전체 번호이동은 1만369건이었다.  SK텔레콤의 가입자 이탈은 평소보다 8% 늘었다.

최근 3개월 동안 SK텔레콤의 가입자 이탈은 일 평균 5천605명이었다. 가입자 증감은 가입자 이탈과 유입을 합산해 계산하는데 영업정지 후 이탈 자체가 늘어난 것은 보기 드문 일이다.  통상 이동통신사 한 곳이 영업을 정지하면 가입자 유입이 '제로'가 되고 전체 가입자가 순감하지만 이탈 자체는 줄어든다. 타사와 치고 받는 경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 2013∼2014년 이동통신 3사의 단독 영업정지 기간 회사별 가입자 이탈은 평소보다 8∼35%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2일 "도를 넘는 지원금이 금지됐고 번호이동 대신 기기변경이 대세가 된 상황에서 가입자 이탈이 전례없이 늘었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 과열이 뚜렷하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