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특구의 중심 '중구'
상태바
금융특구의 중심 '중구'
  • 코리아포스트
  • 승인 2009.10.30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중구의 도시환경과 경쟁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중구(中區)는 수도 서울의 심장부로서 경제ㆍ문화ㆍ언론ㆍ유통의 중추 기능이 집중돼 있는 곳입니다.

○ 중구의 중앙에 자리를 잡은 남산은 각 지역을 동ㆍ서ㆍ남ㆍ북으로 연결하고 있으며 서울시청 등 각종 관공서와 금융기관뿐 아니라 명동, 남대문, 동대문 등의 종합시장과 백화점, 쇼핑가 등이 밀집하여 있습니다.


○ 또한 남산과 청계천 그리고 여러 전통문화명소들이 자리잡고 있고 전국의 철도망을 연결하는 서울역과 지하철 1~6호선의 경유ㆍ교차지점이자 시내버스 노선이 집중되어 있어 서울을 찾는 국내ㆍ외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 우리 구는 이러한 중구의 특성을 바탕으로 주변환경과 연계한 관광ㆍ쇼핑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도심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 노후화된 도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주택재개발과 체계적인 도심재생사업을 통해 도심에 걸맞는 고품격 주거환경을 구축하는 동시에 고품격의 미래형 도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과 주민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또한 건축물높이규제 해제를 통해 도시의 경쟁력과 도심기능을 강화시키고 이와 함께 산업뉴타운으로 지정된 다동 무교동 금융특정지구를 개발하여 특성화된 금융뉴타운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2. 중구는 7대역점사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우리 구는 총 인구 13만 명인 서울의 중심 ‘중구’를 명품행정도시로 도시브랜드화 하기 위하여 7대역점사업을 중심으로 ‘도약과 번영의 강한 중구, 편안하고 활기찬 행복 중구’를 실현함은 물론, 나아가 강한 경쟁력으로 세계 속에 우뚝 서는 중구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 우리 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7대 주요역점사업으로는 첫째, ‘소나무 가로수’ 명품 거리 조성사업, 둘째, ‘남산 꿈의 동산’, 셋째,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 사업,     넷째, ‘영어교육특구’사업, 다섯째, 복지 행정의 새로운 모델 ‘행복 더하기’ 사업, 여섯째, ‘효도특구’ 지정에 따른 다양한 효행장려사업, 일곱째, 금융․관광 허브조성을 위한 ‘도심부 건축물 높이규제 해제’ 사업 등이 있습니다.
○ 이와 같은 주요사업은 민선 4기 4차년도를 맞이하여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성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민선4기 대표 역점사업인 명품 소나무가로수 특화거리 조성은 현재까지 관내 14개 노선에 3,429주의 식재계획 중 총 1,833주를 식재하였고


○ 민간참여와 서울시 및 자매도시인 속초시의 기증을 통해 약 75억여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등 많은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자연 친화적인 새로운 도심경관을 창출하는 커다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 이와 함께 올해 3월에 발표된 서울시의 남산르네상스 마스터플랜에는 중구에서 추진한 남산『꿈의 동산』조성계획과 학술용역 결과가 90%이상 반영되어 2015년까지 총 2,3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남산을 중구 구민과 서울 시민 여러분의 품으로 되돌려 드릴 계획이며
○ 특히 예장 자락에서 서울타워를 연결하게 될 곤돌라 리프트를 설치하고 리프트 승강장과 한옥마을을 연결하여 남산과 명동 그리고 한옥마을까지 연결시키는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벨트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 문화가 경제이고 경쟁력인 ‘컬쳐노믹스’시대를 맞이하여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이라는 주제로 올해 세번째로 개최된 제3회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가  영화의 본산인 충무로에서 영화인들과 관객이 함께 참여하는 친숙한 영화제로서 막을 내렸습니다.


○  “더 많은 사람들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전국 자치단체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어 온 ‘행복더하기’사업도 2004년 9월이래 박차를 가하여 현재까지 성․금품 총 89억여원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지원되었습니다.


○ 올해 중점 사업 중의 하나인 교육사업은 2007년 전국최초로 우리구가 영어특구로 지정된 이래 다양한 영어교육사업을 기반으로 영어공교육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명문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5개년 사업으로 추진하여 중구의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간 교육편차를 줄여나가 교육허브 중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 이외에도 도시개발 억제로 인해 수도 서울의 도시경쟁력 및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는 도심건축물 높이 규제 해제를 통한 초고층 빌딩 건설을 추진하여 새로운 문화유산 창출에 매진하고 있으며


○ 효실천 선도구의 기반을 조성하고 효실천 운동을 확산해 나아가 어르신들이 행복하게 사실 수 있는 효도특구사업 추진 등을 통해 어르신부터 아이까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행복 중구 건설을 위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전념하고 있습니다.




3. 중구의 7대역점사업 중 현저히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자랑 좀 해주세요.

○ 앞서 말씀드린대로 우리 구의 7대역점사업 모두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입시를 앞두고 있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중구의 교육정책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우리 중구는 7대역점사업 중 하나인 영어교육사업과 명문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중구의 교육부문을 중점 지원하고 있습니다.


○ 우선 2007년 9월에 우리 구는 전국 최초로   영어 교육특구로 지정받아 영어교육 사업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교육 시스템을 갖출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 이에 따라 전국 최초로 관내 모든 초·중·고 공립학교 28개교에 36명의 원어민 영어교사를 배치하였으며 현재는 전문계 고등학교까지 원어민 교사를 배치하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또한 교육부로부터 2007년 광희초등학교가       서울 최초 거점초등학교 영어체험센터로 선정되어 국비 3억 5천만원을 지원받아 광희영어체험센터를 설립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 이와 더불어 관내 9개 모든 공립초등학교와 덕수중학교, 한양중학교에 영어체험교실을 설치하였고  『방학중 원어민 영어캠프』, 『방과후 원어민 영어교실』, 그리고 『운동부를 위한 원어민 영어교실』을 점차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 특히 올해 중구 관내 공립초등학교 6학년생 1천232명 전원을 4회에 걸쳐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영어마을 수유캠프에 보내는 등 전국에서 유일하게 3년 연속으로 중구 관내 공립초등학교 6학년생 전원이 서울영어마을에 입소하여 눈길을 끈 영어문화 체험학습도 시행 중에 있습니다.


○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중구만이 가지고 있는 중구 사이버 영어교육 시스템인 JAMEE 프로그램은 미국 초,중등학교의 교육프로그램인 차일드유의 콘텐츠를 채택하여 효과적인 영어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 이 밖에 원어민 라이브 면대면 화상교육과 외국인 가정과 연계한 홈스테이, 영어만 사용하는 English-Zone 조성 등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우리 구는 이러한 차별화된 교육특화 발전전략을 발판으로  『명문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교선택제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 『명문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는 올해부터 2013년까지 관내 5개 일반고교의 대학 진학률을 매년 10%씩 신장하는 5개년 계획입니다.


○ 이를 위해 우리 구는 올해 교육관련 총예산을 작년 46억2천에서 74억원으로 대폭 늘려 확보하였으며 특히 올해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에 필요한 예산을 확대하여 초ㆍ중ㆍ고에 13억7천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명문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위해 우리구는 우수강사를 교내외를 가리지 않고 초빙하여 사교육비 부담 없이 수준 높은 방과 후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재정적인 지원뿐 아니라,   입시 제도에 대한 정확한 경향분석과 정보제공을 위하여 대학입시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실력향상은 단시일내에 달성될 수 있는 게 아니기에 초, 중학교에도 총 6억2천만원을 들여 평균 2천만원씩의 방과후 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 학생들은 수업이 끝나면 학원으로 가지 않더라도 학교에서 부족한 교과과목을 보충하거나,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선행학습을 통해 수준별․맞춤식 교육을 하게 됩니다.


○ 또한 지난해 고등학교에 구축된 사설 독서실 수준의 공부방 시설이 학교 및 학생들의 큰 호응을 받은 바 있어, 올해에는 공부하기 좋은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에 매진할 수 있도록 중학교 전체에 공부방 시설 지원을 확대하였습니다.


○ 이외에도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초등학교에서도 보육이 중요해짐에 따라 방과 후에도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늘어나는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우리 구에서는 서울시교육청과 연계, 초등학교 보육교실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교육의 중장기 발전계획으로는 대학생 멘토링제 시행 및 대학입학 사정관제도 도입 등 수준높은 프로젝트를 운영할 계획으로 「교육에 강한 중구」로 나아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작년 수능시험에서  환일고 학생이 만점을 받은 바 있으며      


○ 최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수능성적분석에 의하면 올해 우리 구가 외국어와 수리나부분에서 1,2등급 비율이 전국 20위권에 진입하는 등 명문학교 육성정책의 가시적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또한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2009년 전국 지역특구 성과평가』에서 서울 중구의 영어교육특구가 교육특구로는 유일하게 우수특구로 선정되어 오는 28일 우수특구로써 수상하게 됩니다.


○ 우리 중구는 앞으로도 더욱 중구만의 특화된 전략으로 교육 지원사업을 펼쳐 교육경쟁력을 강화시켜 교육에 강한 중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금융특정지구 개발계획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 지난 4월 서울시 산업뉴타운 사업의 일환으로
  중구의 무교동, 다동, 장교동 일대 약 28만 평방미터(280,000㎡)가  『금융특정개발지구』로 선정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지난 8월 31일, 중구는 이 지역에
 
대한 『금융특정개발진흥지구』지정안과 금융산업을 육성 발전시키기 위한 각종 지원방안을 담은 『금융산업 진흥계획안』을 수립하여 서울시에 제출하였습니다.
 
○ 지구지정안과 진흥계획안은 금년 중으로 서울시의 승인을 받게 될 예정으로 이후 총 1,00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2010년부터 연차별로 금융산업을 지원 육성시키기 위한 각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 중구의 금융뉴타운은 여의도 금융뉴타운과 차별성을 갖기 위해 녹색금융ㆍ사금융을 특화하여 탄소배출권 거래 같은 미래형 친환경 금융분야를 미리 개척하고 명동일대에서 발달한 사금융을 제도권으로 흡수할 예정입니다.


○ 이번 계획안에 따라 다동 장교동일대에 금융기관이 들어올 경우 용적률ㆍ건폐율ㆍ높이 제한이 크게 완화됩니다.


○ 또한 다동의 도시환경정비 구역에 ‘종합금융센터’ 을지로 2가에는 ‘금융홍보관’을 설립하여 세계적 규모의 금융기관이 입주할 기반시설을 먼저 마련할 계획입니다.


○ 이외에도 다용도문화공원과 금융연구개발센터 등을 만들어 금융뉴타운 거리의 활력을 높이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 것입니다.

○ 우리 구는 산업인프라와 교통접근성이 우수. 서울시의 도심재창조프로젝트와의 시너지효과를 통해 금융산업의 허브로 조성이 가능한 지역이며 금융행정의 메카인 한국은행이 있어 금융의 상징성을 갖고 있습니다.


○ 현재 진행중인 기존 도심지역의 환경 및 주변지역의 재정비 사업과 함께 이번 금융특정개발사업을 통해 중구는 금융ㆍ문화ㆍ관광의 핵심거점이자 글로벌 금융허브로 발전할 것입니다.


○ 또한 기존 금융 중심지로서의 상징성을 살리고 여의도 금융지구와는 차별화하되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금융산업이 최대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중구의 문화와 축제에 대해 알려주세요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21세기는 문화가 생활이며 문화발전이 곧 경제성장과 직결되는 컬쳐노믹스의 시대입니다.


○ 우리 구는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의 성공적 개최뿐 아니라 충무아트홀 재개관 등을 통해 구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문화중구’로서의 위상을 높여왔습니다.


○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를 비롯하여 남산골 전통축제, 정월대보름 맞이 광통교 다리밟기 행사 등을 통해 구민들뿐 아니라 국내ㆍ외 관광객들에게 문화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 더 나아가 봄․가을 관광특구 축제와 지역특화축제 등 다양한 지역문화축제 육성을 통한 지역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또한 중구민한가족 걷기대회의 지속적 개최와 생활체육시설의 확충을 통해 구민의 활력을 높여 중구의 문화체육분야를 활성화시키는 한편,


○ 충무아트홀에서 매월 열리는 장터콘서트와 배호가요제를 지원, 구립극단을 창단하는 등 구민이 더욱 다양한 문화를 접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5. 중구에서 시행하는 관광정책과 지역경제 활성화방향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앞서 이야기한 문화지원정책과 더불어    우리 구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7대 주요역점사업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 유입을 촉진하고 문화와 관광의 복합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우선 충무공 탄생기념 축제와 테마거리 조성 등 지역의 특색을 살린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동대문 패션축제, 명동 축제, 남대문 관광특구 대축제 등 각 지역별로 특화된 축제에 예산과 행정적 지원을 하여 지역 관광의 활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 또한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오르는 청계천 지역의 관광객을 소비지역으로 연계하고 황학동의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관광특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명동․남대문․북창동 관광특구』에 다동․무교동, 청계천을 포함 확대하고, 『동대문관광특구』에 황학동을 포함하는 관광특구 확대지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이외에 외국관광객들이 겪는 언어문제에 도움이 되고자 상인들에게 꼭 필요한 외국어 문장이 들어간 책자를 만들어 배포하고 기초적인 외국어 회화가 가능하도록 글로벌인증제교육을 실시하는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그 외에도, 서울 관광의 중심지인 명동의 가로환경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명동을 차 없는 거리로 지정하여 관광객들이 편안하게 관광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이러한 문화관광정책과 더불어 재래시장의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테마형 전문시장으로 개발하는 등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얼마 전에는 우리 구의 지원을 통해 남대문 업체들이 홍콩액세서리 전시회에 참가하여 38억원의 상담 및 계약실적을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 또한 자금난으로 고통받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를 확대지원하고 생계곤란 저소득층이 증가함에 따라 공공근로사업 등을 추진하여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여 모든 구민의 행복을 추구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