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위기' 조선 빅3…"인위적 현장인력 감축 없다"
상태바
'경영위기' 조선 빅3…"인위적 현장인력 감축 없다"
  • 정상진 기자
  • 승인 2015.11.24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축 경영으로 위기 타개…인력은 자연 감소로 해결

[코리아포스트=정상진 기자]     최악의 경영난에 빠진 국내 대형 조선 3사가 현장 직원들에 대해 인위적인 인력 감축을 하지 않기로 했다.  기존 인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고직급자의 급여 삭감과 감축 그리고 시설 투자 축소 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 인력 고용이 많은 조선업 특성상 본격적인 인력 구조조정에 돌입할 경우 국가 경제에 막대한 영향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수조원대의 적자에도 선박 수주량이 많아 일감이 밀려 있는 점도 인위적 인력 감축을 하지 않기로 한 배경으로 작용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042660], 현대중공업[009540], 삼성중공업[010140] 등 국내 대형 조선 3사는 최근 일제히 긴축 경영에 돌입했으나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를 제외한 나머지 현장 인력에 대해서는 구조조정을 하지 않을 방침이다.

채권단의 지원으로 벼랑 끝에서 살아난 대우조선은 최근 임금동결, 자산매각, 무파업 등을 비롯해 1조8천500억원 규모에 달하는 자구안을 내놓고 이행 중이다.  부동산 등 비핵심 자산을 전량 매각해 7천500억원을 조달하고 향후 3년간 인적 쇄신, 직접경비 및 자재비 절감, 공정 준수를 통한 지연배상금 축소 등으로 1조1천억원 이상의 실적 개선을 달성한다는 방안이다. 지난 8월 이후 본사 임원을 55명에서 42명으로 30% 줄였으며 임원들의 임금 중 기본급의 10∼20%씩을 반납하도록 했다.

이달 말까지 희망퇴직과 권고사직 등을 통해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 1천300명 중 300명을 감축하는 절차도 마무리했다. 본사 및 자회사 고문은 모두 해촉했다. 대우조선은 이같은 고직급자 인력 감축을 조속히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이다. 나머지 현장 인력은 자연 감소를 통해 해결할 방침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항간의 소문과 달리 인위적인 인적 구조조정은 없다"면서 "매년 300~400여명이 정년퇴직이나 이직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빠져나가기 때문에 신규 인력 채용을 하지 않고 5년 정도만 지나면 1천여명이 자연스럽게 줄게 된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창사 이래 처음으로 23일 전 계열사가 동참하는 긴축경영체제에 돌입했다. 그룹 계열사 전 사장단이 급여 전액을 반납하고 임원들도 직급에 따라 최대 50%까지 급여를 반납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 등 조선관련 계열사에서는 부서장까지도 급여의 10%를 반납하기로 했다. 불필요한 모든 사내외 행사와 각종 연수프로그램도 흑자를 달성할 때까지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시설투자도 축소 또는 보류하기로 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인위적인 현장 인력 감축을 하지 않기로 했다. 신규 채용 최소화와 더불어 정년퇴직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력 조정을 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인력 감축은 지난해까지 모두 마무리한 상황"이라면서 "경영진에서도 추가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없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도 마찬가지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사례처럼 임원을 30% 이상 감축했으며 상시 희망퇴직제를 운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