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경제분야 최대 관심사는 '체감물가 상승'
상태바
서울시민 경제분야 최대 관심사는 '체감물가 상승'
  • 황인찬 기자
  • 승인 2016.01.1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령대별로 전월세값 상승→노후대비 미비로 관심 이동
▲ 2일 서울 한 대형마트 채소 코너에서 시민들이 물건을 고르고 있다. 통계청이 1일 내놓은 8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 폭이 가장 컸으며 양파는 무려 74.2%나 급등했다.

[코리아포스트 황인찬 기자] 올해 서울시민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경제 분야는 '체감 생활물가 상승'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은 지난해 11월 소비자 체감경기 전망 부가조사를 한 데 따르면 올해 서울시민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경제 분야는 4점 만점에 3.42점을 차지한 체감 생활물가 상승이라고 11일 밝혔다.

그다음은 노후대비 미비와 은퇴 후 재취업 난항(3.33점), 전·월세 가격 인상(3.21점) 순으로 나타나 생계 관련 비용 문제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차이를 보여 30대 이하는 '전·월세 가격 인상', 40대는 '체감 생활물가 상승', 50·60대는 '노후대비 미비와 은퇴 후 재취업 난항' 문제에 각각 관심도가 제일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10대 경제 분야 중 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나타내는 '중요도' 역시 체감 생활물가 상승이 50.6%로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중요도는 상위 3개 분야를 선택하는 중복응답 문항이었다.

체감 생활물가 상승을 제외하면 30대 이하는 전·월세 가격인상과 주택대출·가계 빚 증가를, 40대는 전·월세 가격 인상과 노후대비 미비·은퇴 후 재취업 난항을 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았다.

50·60대는 노후 대비 미비, 그리고 자녀와 관계가 깊은 '청년실업과 고용문제'를 가장 중요한 문제로 인식했다.

서울시민의 10대 경제 관심사에는 가계수입 정체와 고정지출 비용 증가, 주택 거래량 감소, 자녀 사교육비 증가, 저출산과 고령화 인구 증가, 어린이집과 복지시설 감소 등도 포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