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현문현답'의 자세로 현장과 소통 강화해야"
상태바
유일호 "'현문현답'의 자세로 현장과 소통 강화해야"
  • 김우진 기자
  • 승인 2016.01.18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확대간부회의서 현장 중심 행정 강조…리스크엔 선제대응 주문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코리아포스트 김우진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현장 중심 행정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유 부총리는 18일 취임 후 처음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우리의 답은 현장에 있다는 뜻의 '우문현답'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현장에 문제가 있고 현장에 답이 있다는 '현문현답'의 자세로 현장과 소통을 강화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책 설계 및 집행단계에서 현장의 문제를 경청하고 현장에서 문제의 답을 찾는 등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노력을 배가해 달라"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가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현장 중심의 업무 처리를 강조한 것은 중국 경제 불안과 쟁점 법안 입법화 등 여러 당면 현안 해결을 위해 책상머리에서 벗어나 발로 뛰라고 주문한 것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유 부총리는 "예상보다 빨리 중국을 필두로 한 대외 경제 불안요인이 닥쳐오고 있다"며 "대내외 경제 여건을 상시 모니터링해 선제적으로 리스크 관리에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란 제재 해제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유가 하락, 해외건설 기회 확대, 수출 증대 등 장단점을 철저히 분석해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 관련 쟁점 법안의 국회 통과 필요성도 거듭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현재 경제활성화법과 노동개혁법 등 핵심 법안의 국회 통과가 계속 지연돼 안타깝다"며 "이번 임시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저부터 앞장 서 나갈 것이니 간부들도 적극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지난 주말 중국에서 열린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창립총회에 참석한 유 부총리는 "향후 AIIB에서 한국의 주도적인 역할, 우리 인력 진출 확대, AIIB와 우리 기업 간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 부총리는 최근 정부가 '부패방지 4대 백신 프로젝트'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공직 기강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국고보조금 부정수급 방지 등 투명성 강화 방안을 철저히 시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