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L 7번째 필리핀 평화순방 “죽음의 땅이 평화의 땅으로”
상태바
HWPL 7번째 필리핀 평화순방 “죽음의 땅이 평화의 땅으로”
  • 윤경숙 선임기자
  • 승인 2016.02.01 18:08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념비 제막, 각 대학 'HWPL 평화아카데미' 지정 및 MOA체결
▲ HWPL 이만희 대표가 HWPL 24차 평화순방 귀국후 30일 인천공항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코리아포스트 윤경숙 선임기자]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이만희 대표를 비롯한 평화사절단이 저녁 올해 첫 평화순방지 ‘필리핀’에서 7박8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지난 3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HWPL은 지난 2014년 1월 필리핀 민다나오섬 카톨릭-이슬람 40년 유혈분쟁 중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7차례 방문했다.  평화사절단은 이번 순방에서 민다나오 모로이슬람해방전선(MILF) 주둔지에 평화기념비를 세워 2년 전 죽음이 가득했던 땅에서 평화의 땅으로 변화한 것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 지난 24일 HWPL과 MILF이평화협약을 맺었다.

 
HWPL 이만희 대표는 이날 인천국제공항에서 열린 입국 기자회견에서 “필리핀에 모인 모든 사람들이 평화를 원하고 있었고 (평화를 실현해준) HWPL에 감사를 표했다”며 “특히 MILF 대표는 이제 전쟁을 끝내고 평화의 일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순방을 함께한 (사)세계여성평화그룹(IWPG) 김남희 대표 역시 “만국회의 때 제시했던 평화 해법으로 필리핀에 실제로 평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전쟁종식을 위해 국제법 조항에 무기를 생활도구로 바꾸는 것을 넣어야 한다고 했는데 MILF 대표가 실제로 낫을 평화사절단에 선물했다”고 감격을 표했다.  

▲ 지난.24일 MILF 주둔지에 건립된 HWPL 세계평화선언 기념비앞에 HWPL 이만희 대표와 IWPG 김남희 대표, MILF 알하지 이브라힘등 필리핀인들이 모여 이를 축하하고 있다.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에 따르면 이번 7박8일간 순방에서 HWPL 평화사절단은 ▲MILF 주둔지 내 평화기념비 제막, ▲코타바토 폴리텍 시립대학교 'HWPL 평화 아카데미‘ 지정 및 2개 대학 평화교육 MOA 체결, ▲다바오 시립 박물관 ’HWPL 평화박물관‘ 지정, ▲필리핀변호사협회(IBP) 내 ’HWPL 평화위원회‘ 발족 등 굵직굵직한 성과를 거뒀다.
 
◇IBP내 ‘HWPL 평화위원회’ 발족…전쟁종식 국제법안 제정에 박차
 
 6만 명의 법조인이 활동하고 있는 필리핀변호사협회(IBP)는 지난 29일 ‘HWPL 평화위원회 발족식’을 갖고 HWPL 평화운동에 적극 동참할 뜻을 밝혔다.
 
이날 필리핀 남코타바토 주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HWPL 이만희 대표와 IWPG 김남희 대표, IBP 로자리오 세티아스 레예스 대표를 비롯한 필리핀 각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이사진 전원이 참석, ‘HWPL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IBP 소속 법조인들은 HWPL의 핵심사업인 ‘전쟁종식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법 제정’을 지원해 전쟁과 무력 분쟁을 막을 수 있는 국제법 조항이 신설될 수 있도록 돕게 된다.

▲ 지난.24일 MILF 주둔지에 건립된 HWPL 세계평화선언 기념비앞에 HWPL 이만희 대표와 IWPG 김남희 대표, MILF 알하지 이브라힘등 필리핀인들이 모여 이를 축하하고 있다.

 
◇“HWPL 평화 활동 한 눈에” 다바오 시립 박물관 ‘HWPL 평화박물관’ 지정
 
HWPL은 지난 26일 필리핀 다바오시 뮤지오 다베웨뇨 시립 박물관을 HWPL 평화박물관으로 지정하고 HWPL 평화행보 전시회를 개최했다.
 
올리 에스카릴라 박물관장은 “HWPL의 평화활동을 전시할 수 있어 영광이다”며 감사를 표한 그는 이 자리에서 HWPL 홍보대사로 임명받아 HWPL의 평화 활동을 알리는 데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HWPL의 평화 활동을 전시할 수 있도록 앞장선 다바오시 로드리고 두텔레 시장도 HWPL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 로드리고 두텔레 시장과 이 대표의 평화 협정 사인은 다바오시 뮤지오 다베웨노 시립 박물관에 부착되어 있다.
 
한편 다바오시 뮤지오 다베웨뇨 시립 박물관 2층 피스홀에서는 HWPL의 평화활동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진을 한 달간 전시된다.
 

▲ 지난25일 코타바토 폴리텍 시립대학 다망 벤탈레 총장 및 교수진들과 HWPL가 평화협약을 맺고 있다.

◇코타바토 폴리텍 대학 '평화 아카데미‘ 지정…필리핀 2개 대학과 평화교육 MOA 체결
 
지난 25일에는 필리핀 코타바토시 폴리텍 시립 대학교를 ‘HWPL 평화 아카데미’로 지정하고 폴리텍 시립 대학교, 탈락대학교와 평화 교육 MOA를 체결했다.
 
또한 19개 초‧중‧고등학교는 HWPL과 평화협약을, 49개 학교는 HWPL 평화교육을 할 것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필리핀 30여개 초‧중‧고를 비롯한 대학에서 HWPL의 평화교육 과정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코타바토시 폴리텍 시립대 다망 벤탈라 총장은 “학생들에게 HWPL 평화활동과 평화의 정신을 교육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이 대표는 “평화는 청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이며, 청년들도 평화의 사자가 되어 함께 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필리핀 민다나오 MILF 주둔지에 두 번째 평화 기념비 제막
 
지난 25일에는 필리핀 민다나오섬의 40년 유혈분쟁 중재에 공헌한 것을 기념해 술탄 쿠다랏 모로이슬람해방전선(MILF) 주둔지 내에 'HWPL 평화 기념비를 세웠다. 필리핀 민다나오섬에는 지난해 5월에 이어 두 번째 기념비다.
 
MILF의 알 하즈 무라드 이브라힘 대표는 “이제 우리는 전쟁을 끝내고 HWPL과 평화의 일을 한다”며 전쟁 무기를 반납하고 그 재료로 농기구 등 생활도구로 만들 것을 약속했다.
 
HWPL은 2014년 1월 아시아 최대 분쟁지역 필리핀 민다나오 섬을 방문해 가톨릭-이슬람간 40년간의 분쟁을 중재하며 양측 대표와 평화협약을 맺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계평화실현은 이만희 대표가~ 2016-09-03 19:56:43
인류역사상 그 누구도 할 수 없었던
인류공영과 세계평화의 실현 가능성이
대한민국 이만희 평화의 사자에 의하여
점점 가시화되고 있는 실상의 시대입니다~!

세계평화는 이 시대가 맞이하게 될
인류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실상입니다~♡

지나가는길 2016-05-23 12:03:21
너무나 멋찐 일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 하나로 전쟁이 한순간에 없어질거라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사람한사람 생각을 바꾸고 이런 평화의 일을 하신 분들이 많아지고 생각을 바꾸면 언젠가는 전쟁보다는 더 빨리 평화로운 세상이 올거라 믿습니다. HWPL 응원하겠습니다.

세계평화는 대한민국이 낳은 이 2016-05-19 20:32:24
살인적인 스케쥴도 마다하지 않으시고
천상천하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평화의 일을 위해 수고하시는
대한민국 역사상 최고의 위인~

반만년 고난의 역사 대한민국이 낳은
세계적인 평화의 사자
이만희 대표님께 무한한
감사와 응원의 갈채를 보냅니다~!

소수의견 2016-05-16 16:11:12
세계평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애써주시는 분이 있기에 평화의 세계가 올것이라 믿어요~
40년 동안 분쟁지역이였던 필리핀의 민다나오섬에 hwpl의 활동으로 평화협정이 이루어 졌다는것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나라에서도 해결 못했던 일을 hwpl이라는 단체에서 해결했다는것에 해외톡픽 아닌가 싶네요~
이렇게 좋은 뉴스 볼 수 있어 감동이네요~

퇴근바라기 2016-05-16 12:07:18
"전쟁무기를 반납하고 그 재료로 농기루 등 생활도구로 만들 것을 약속했다" 정말 믿겨지지 않는 일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