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입주기업, '피해구제 요청' 행보
상태바
개성공단 입주기업, '피해구제 요청' 행보
  • 박영심 기자
  • 승인 2016.02.1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박영심 기자]      북한의 개성공단 자산동결로 막대한 손실을 떠안게 된 입주기업들이 여야 지도부 회동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분주한 행보를 시작했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은 12일 오전 야당 대표들을 만나 개성공단 폐쇄에 따른 손실을 보전받는 과정에서 정치권이 힘을 보태줄 것을 요청했다.

임원진은 오전 8시30분 국회에서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와의 면담을 시작으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이종걸 원내대표 등과 면담하고, 이어 마포구 국민의당 당사에서 안철수·천정배 상임 공동대표와 회동한다.

이들은 남북경협보험과 대출 상환유예 등 현 시점에서 정부가 제시한 지원안으로는 손실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점을 강조하며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법 제정 등에 정치권이 나서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폐쇄 관련 정의당 ·입주기업협의회·전문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이들은 오후에는 국회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만난다. 그런가 하면 임원진을 포함한 124개 입주기업 대표들은 오전 11시30분에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모여 임시총회를 열고 비대위를 구성한다.  비대위는 산하에 입주업체 피해규모 산출과 정부정책에 대한 대응을 담당하는 소위원회를 두고 ▲ 입주기업 피해지원을 위한 특별법 입법 ▲ 정책금융기관의 금융지원 확대 ▲ 남북경협보험 미가입 영세업체 지원 방안 ▲ 철수 주재원 처우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오른쪽)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기업협의회 간담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특별법의 경우 2013년 개성공단 가동이 160일가량 중단됐을 당시에도 업계의 요구가 있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당시 기계·전자·부품 기업을 중심으로 한 입주기업들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정밀 설비를 가동 중단 기간 국내외로 이전했다며 정부가 특별법을 통해 이를 보상하라고 요구했다.  당장 일할 곳이 없어진 주재원에 대한 처우도 논의 대상인데 개성공단에만 생산시설을 둔 업체 직원의 경우 휴직과 고용보험금 지급 외에 정부가 내놓을 수 있는 대책이 마땅치 않다는 우려가 흘러나온다.

협회 관계자는 "개성공단에만 생산시설을 둔 업체가 정확히 몇 곳인지는 파악되지 않았다"며 "다만, 입주기업 중 외국에 공장이 있는 기업이 30곳 정도이고 국내에 다른 생산시설을 둔 경우도 있어 일각의 예상처럼 (개성에만 공장이 있는 업체가) 100개에 달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개별 기업들은 갑작스런 가동 중단과 북한의 자산동결 조치로 미처 집계하지 못한 재산피해액을 산출하는 한편, 확보할 수 있는 원자재로 거래처에 최대한 납품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계획이다.  정기섭 회장은 "기업들이 각자 피해액을 집계하고 있다. 협회 차원에서 전체 입주기업의 피해액을 발표하려면 며칠은 더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