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주방업체 사기행각 논란 …주방용품 거리 황학동 ‘술렁’
상태바
S주방업체 사기행각 논란 …주방용품 거리 황학동 ‘술렁’
  • 윤경숙 선임기자
  • 승인 2016.03.02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 종합 주방이 2015년 11월부도이후 현재까지도 서울 황학동 주방용품 거리에서 S사 간판을 걸고 영업을 하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윤경숙 선임기자]  한 대형 주방용품업체의 고의적 부도로 황학동 주방 관련업체들이 큰 피해를 입는 등 주방 용품 거리인 서울 황학동이 술렁이고 있다.

한 대형 주방용품업체의 고의 부도로 물품제공 거래처인 50~60곳의 영세업체들에게 부도를 빌미로 납품대금을 깍거나 지급하지않는 사례가 빈번해 거래 업체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2일 관련업계 및 관계자에 따르면 고의부도 논란을 빚고 있는 S종합주방은 지난 1989년도에 설립된 대형 주방용품 전문업체로 도소매 지역인 서울 황학동에서 성업 중이다.   

이 업체는 주방 물품을 제공하는 50~60곳의 소규모 업체와 거래하고 있는데 근 25여년 동안 문어발식 사업으로 ㈜K종합주방,(주)D종합주방. ㈜SC종합주방 등 똑같은 업종의 법인체를 부인이나 동생 명의를 내세워 5곳씩이나 운영하며 폐업과 부도를 일삼아 악덕업체로 소문이 날 정도이다.

S종합 주방은 지난 2002년에 1차 부도가 난 업체인데 이어  2010년에는 ‘부도위기’라는 말로 관련업체들에게 물품대금을 깍는 등 S사 거래영세업체들에게 피해를 입혀오다 지난 2014년 10월  2차 부도를낸 업체다.  

S종합 주방은 그럼에도 아직도 버젓이 똑같은 장소에서 명칭만 바꾼 채 영업을 하고 있다.

S종합주방 물품 공급업체들은 “2차례  부도를 내고도  S종합 주방은 지금도 성업중 ”이라며 “ 한차례씩 부도가 날 때마다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의 수익이 발생됐을 것이다”며 이를 성토했다. 

그들은 또 “ 부도를 낸 S사는 납품업체에게 오히려 부도가 났으니 물품대금을 원가에 30%만 지급하겠다는식의배짱을 부려 왔으며 이들 납품업체에게 또 다른 법인체 K종합주방이나 D뱅크 등을 통해 S사와 동일한 회사라고 통보하고 S사에  공급한 물품대금 100%를 모두  받아 챙기는 식의 상술을 넘어 사기와 채무면탈 행위를 자행해 왔다” 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S사는 이런 방식으로 또다른 수익 모델을 창출하며 납품 업체에게는 피해를 안겨주었다는것이 납품업체들의 지적이다. 더구나 지난 2014년 10월 S사의 부도로 인해 수많은 업체들이 아직도 피해를 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파악된 피해 업체는 40여 군데이며 피해 금액만 약 20억원 정도로 알려졌는데 S사가 한차례 부도를 낼 때마다 피해업체는 속출해 피해액도 늘고 있다는 것이 관련업체들의 지적이다. 

피해업체들에 따르면 S사는 새로 설립될 법인체에  부도낼 회사의  재산을 적극 몰아주고 부도낼 회사는 약속어음을 발행하여 거래처 물품대금대신 어음을 지급하고 부도를 내는 수법을 써 왔다 는 것이다.  

A 피해업체 한 관계자는 “ S사의 되풀이되는 폐업과 부도에도 불구하고 현재도 주방용품업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는 것은 교묘하게 법망을 피해 범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피해업체 한관계자는“ S사의 이같은 행위는 탈법을 가장한 위법행위를 자행 하는 치졸한 수법”이라며 “부도를 낸 이후에도 부도난 사실을 묵인한 채 또 다른 업체에서 물품을 공급 받는 사기 행각을 이어오고 있다 ”고 말했다.  

나머지 피해업체들도 “시장이라는 특성을 악용했다는 점도 탈법을 위장한 범법 행위였다” 며 “재래시장에선 아직도 무자료 거래가 성행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무자료로 거래한 업체는 탈세혐의를 받을까 두려워 부도를 낸 S사에 대해 법적인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S사는 이를 악용해 왔다는 것이 피해업체들의 주장이다.

본기자는 이같은 내용을 확인하기위해 문제가된 S종합주방의 S 대표에게 수없이 연락을 했지만 전화조차 받지 않을뿐더러 아무연락도 해주지 않았다.

한 유통시장 전문가는 “유통시장의 생태계를 이끌어가는 구성원이 경제 악화 속 에서도 열심히 일하고 노력하는 시장상인들과 중소기업들인데 이들이 시장에서 보호 받지 못한다면 질서 혼란으로 유통생태계가 무너지게 되므로  유통질서는 반듯이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철칙” 이라고 지적하고 S사와 같이 생태계 자체를 무시하고 범법행위로 일관해 오면서 유통질서를 파괴하는 업체는 법의제재와 더블어 조속히 퇴출 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S종합주방과 거래했던 몇몇 거래업체는 현재 S종합주방을 사기와 강제집행 면탈죄로 고소 한 상태여서 앞으로 법의 심판이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