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이스라엘 정착촌 건설 중단 결의안 채택에 트럼프 '심기불편?'

2016-12-24     김정숙 기자

[코리아포스트  김정숙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팔레스타인 자치령 내 이스라엘 정착촌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안보리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회의를 열고 웨스트뱅크와 동예루살렘에서 정착촌 건설을 중단하라고 이스라엘에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14표, 반대 0표, 기권 1표로 통과시켰다. 기권은 미국이 했다.

결의안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자치령 안에 정착촌을 건설하는 것은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라고 적시하고,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관계를 회복하려면 모든 정착촌 건설 활동을 중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결의안은 22일 처리될 예정이었으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이스라엘에 공정하지 않다"며 미국의 거부권 행사를 주장해 처리가 연기됐다.이스라엘은 트럼프 당선인에게 거부권을 행사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어서 거부권을 행사하면 다른 이사국이 모두 찬성해도 결의안을 무산시킬 수 있다.

▲ 사진=이스라엘 웨스트뱅크에 들어선 이스라엘 정착촌.(연합뉴스 제공)

하지만 이스라엘의 정착촌 확장에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해 온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이날 안보리 표결에서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고 기권함으로써 결의안 통과의 문을 열어줬다. 결국 트럼프와 오바마의 힘겨루기는 현직 대통령의 승리로 끝났다.

이날 회의에서 기권한 서맨사 파워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이스라엘의 정착촌 건설은 '두 국가 해결안'(two-state solution )을 위협한다는 우려에 따라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고 기권했다"고 말했다. '두 국가 해결안'은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이스라엘 옆에 팔레스타인 국가를 건설하자는 방안이다.

안보리가 이스라엘의 정착촌 건설 정책을 비판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것은 1979년 이후 처음이다.
 결의안이 통과되자 팔레스타인은 "역사적인 날"이라면서 크게 반겼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 대변인인 아부 루데이나는 "안보리의 결정은 두 국가 해결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한 지지와 정착촌 건설에 대한 비판을 보여준다"면서 "이스라엘의 정책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AFP에 말했다.

반대로 결의안 통과에 반대했던 트럼프 당선인은 불편한 심기를 나타냈다.플로리다 주 팜비치의 마라라고 리조트에 머무는 트럼프는 트위터에 "(내가 대통령에 취임한) 1월 20일 이후의 유엔은 달라질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