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하계성수기 코로나19 이후 최다여객 기록 전망!! 공사측 “빠른 입국 수속 위해 큐코드 적극 사용” 당부

하계성수기(7.22∼8.10) 총 여객 171만 명, 일평균 8만 6천 명 예측 인천공항공사, 하계성수기 특별 교통 대책 실시 … 사전 시설점검 완료, 안내 인력 추가 배치 등 무중단‧무결점 공항운영 위해 만전

2022-07-22     피터조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올 하계성수기 특별교통대책기간인 7월 22일부터 8월 10일까지 20일 동안 약 171만 명, 일평균 기준 8만 6천 여 명의 여객이 인천공항을 이용해 코로나19 이후 최다여객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21일 밝혔다.

최근 정부의 국제선 운항규제 해제 및 일상회복 정책 등에 따라 항공수요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올 상반기 인천공항은 일평균 여객 2만 명대를 회복하였으며 7월에는 코로나19 이후 최초로 일일 여객 5만 명(7.1일) 및 6만 명(7.17일)을 연달아 돌파하였다.

올해 하계성수기 기간(`22.7.22∼8.10, 20일간) 예상되는 총 여객은 171만 2,420명, 동기간 일평균 여객은 8만 5,621명으로, 지난해 하계성수기 기간(`21.7.23∼08.10, 19일간) 총 여객 19만 2,154명 및 일평균 1만 113명 대비 각각 약 791%, 747% 가량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8월 7일(일) 여객 예측치는 약 9만 8천 명으로 코로나19로 여객수요가 감소한 이후 일일 최다 여객을 기록할 전망이며, 이번 하계성수기 기간 중 최대 혼잡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사는 하계 휴가철 성수기 기간을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공항운영 전 분야에 걸쳐 혼잡완화 대책을 시행함으로써 무결점 대국민 공항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혼잡시간대 보안검색대 인력지원을 통해 첨두시간 대응을 강화하고, 입‧출국장 혼잡완화를 위해 안내‧지원 인력을 확충하여 현장에 배치해 스마트서비스 및 검역 정보 사전입력시스템(Q-Code) 이용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운영이 중단되었던 셀프서비스 운영이 재개됨에 따라 출국 시 셀프체크인 및 셀프백드롭 등 스마트서비스를 이용하면 더욱 쉽고 빠른 출국수속이 가능하며, 입국 시에는 질병관리청의 ‘검역 정보 사전입력시스템(Q-Code)’를 이용하면 검역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입국할 수 있다. 검역정보 사전입력 시스템(Q-Code)은 인터넷 검색창에서 ‘큐코드’검색을 통해 정보 입력 웹페이지에 접속해 여권, 입국/체류, 건강상태 정보 등을 입력하고 QR코드를 받으면 입국 소요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또한 공사는 공항 이용객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터미널 사전 시설점검과 함께 배수로, 교통표지판, CCTV‧X-RAY 등 보안시스템 운영 상태 등을 특별 점검하였으며, 강풍이나 태풍에 대비해 피풍 가능한 주기소를 전년대비 21% 확대 운영하는 등 항공기 운항안전을 위한 대응체계를 구축하였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재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 위생소독, 범정부지원단 운영 등 비상대응체계 운영을 지속함과 동시에 증가하는 여객수요에 대비하여 PCR 검사부터 확인서 발급까지 원스탑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코로나 검사센터 수용력을 日7,600명 선까지 확대하여 스마트 방역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아울러 하계성수기 특별교통대책기간에 안전 및 비상태세 강화를 위하여 사장을 대책본부장으로 한 특별교통대책본부를 상시 운영하고, 질병관리본부‧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대응 공조체계를 구축해 여객불편사항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은 “공사는 올해 하계성수기 기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천공항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공항 내 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검역정보 사전입력 시스템(Q-Code) 및 각종 스마트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시면 더욱 쾌적하게 공항을 이용하실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