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건강을 위해 먹은약 "스테로이드"! 연세뼈건강 콘드로이친 판매금

2023-07-22     이해나 기자
[스테로이드 검출된 '연세뼈건강 콘드로이친'/사진=식약처]

식품제조가공업소인 '한독화장품(주)식품사업부'가 제조한 '연세뼈건강 콘드로이친(식품유형: 당류가공품)'에서 식품사용 불가 원료인 스테로이드 성분(스타노졸롤)이 검출되어 판매가 중단됐다.

인천 남동구가 판매 중단 및 회수조치 중이며, 회수대상 식품의 소비기한은 2025.01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연세뼈건강 콘드로이친(54g)'에서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스테로이드 성분 스타노졸롤이 총 1.06㎍/g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에 인천 남동구가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하고 회수 조치 중이라고 덧붙였다.

스타노졸롤은 골다공증, 성장부전, 신체의 소모상태 등을 치료하는 약물로 국내에서는 의약품으로 허가되어 시판되었었으나, 현재는 모두 허가가 취소되어 처방 및 판매가 중단되었으며 유통되고 있지 않는 성분으로 지속적인 섭취시 "즙울체성 황달, 드물게 간괴사 및 사망"에 이를 수 있고 때때로 간수치의 상승 등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연세뼈건강 콘드로이친'은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식품 제조·가공업체 한독화장품(주)식품사업부가 제조하고, 연세대학교 연세생활건강이 판매했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하도록 조치했다"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