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빌리고 이자도 받겠다"…일본서 마이너스금리 회사채 등장
상태바
"돈 빌리고 이자도 받겠다"…일본서 마이너스금리 회사채 등장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6.03.25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너스금리 정책 영향…"일본은행에 되팔면 이익 얻을 것으로 기대"

[코리아포스트  피터조 기자]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의 마이너스 금리정책 영향으로 일본의 한 회사가 돈을 빌리는 측이 이자를 받는 매우 이례적인 회사채를 발행하기로 했다. 25일 마이니치(每日)신문에 따르면 미쓰비시스미토모(三菱住友)파이낸셜그룹 산하의 미쓰비시파이낸셜&리스는 마이너스 금리로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미쓰비시파이낸셜&리스는 연 이율 마이너스 0.001%, 기간 6개월의 조건으로 이달 28일 기업어음(CP)을 발행해 시장에서 50억 엔(약 518억원)을 조달할 계획이다.

엔화 지폐

어음이 시장에서 팔리면 이 회사는 50억 엔을 반년 동안 빌려 쓰고 2만5천 엔(약 25만8천900원)을 이자로 받게 된다.  일본에서 민간 기업이 마이너스 금리로 자금을 조달하기로 한 것은 이 업체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행이 마이너스금리를 도입한 후 시중 금리가 급락했고 기업 어음 금리도 크게 떨어졌으나 전자식 기업 어음을 관리하는 기관의 시스템이 마이너스 금리에 대응하지 않아 최근까지 0%에 가까운 금리로 거래가 이뤄졌다.

그러나 이달 22일부터 마이너스 금리로도 기업 어음을 관리할 수 있도록 조치가 이뤄짐에 따라 미쓰비시파이낸셜&리스가 실제 마이너스 금리의 기업 어음 발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너스 금리로 발행한 기업 어음은 일본은행의 매입 정책에 힘입어 시장에서 꽤 팔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투자가들은 마이너스 금리로 기업 어음을 산 뒤 이를 일본은행에 되팔아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적극적으로 인수할 것이라고 마이니치신문은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