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에티오피아 상의 협력확대…한국형 성장모델 이식
상태바
韓·에티오피아 상의 협력확대…한국형 성장모델 이식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6.05.27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피터조 기자] 한국과 에티오피아 양국 간 투자확대를 위한 민간 경제협력기구가 설립된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와 에티오피아 상공회의소는 27일(한국시간)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쉐라톤 호텔에서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과 솔로몬 아페워크 에티오피아상의 회장이 참석했다.

양국 상의는 투자확대를 위한 민간경제협력위원회를 설립키로 했다.

한·에티오피아 민간경협위는 시장·투자정보 교환, 사절단 파견, 설명회 등을 통해 투자확대를 지원한다.

에티오피아에 한국형 경제성장 모델을 이식하는 사업도 벌인다. 에티오피아는 최근 산업구조 개혁을 위해 새마을운동, 섬유테크노파크 등 한국형 성장모델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에티오피아는 1억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매년 8~10% 성장률을 보이며 아프리카의 신흥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2013년 1건이던 한국의 에티오피아 투자도 지난해 78건으로 늘었다.

이동근 부회장은 "아디스아바바는 '새로운 꽃'이라는 뜻처럼 희망과 생기로 넘쳐나고 있다. 에티오피아와의 다양한 교류사업과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기업의 아프리카 시장진출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2009~2012년 에티오피아 직업훈련정책을 통해 63명의 교육생을 배출한 데 이어 2012년부터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후손 직업역량배양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총 300여명이 교육수료 후 현지기업에 취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