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전기차배터리 핵심 '분리막사업' 키운다
상태바
SK이노, 전기차배터리 핵심 '분리막사업' 키운다
  • 원아름 기자
  • 승인 2016.06.20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원아름 기자]SK이노베이션[096770]이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이온분리막(LiBS)의 생산을 늘리기 위해 신규 설비 투자에 나섰다.

SK이노베이션은 범용 리튬이온분리막보다 안정성과 성능이 뛰어난 '세라믹 코팅 분리막'(CCS)의 생산설비를 2기(3·4호기) 증설한다고 20일 밝혔다.

증설 공사는 이달 말 충북 증평 소재 정보전자소재 공장에서 시작돼 내년 상반기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세라믹 코팅 분리막은 기존 리튬이온분리막의 한면 또는 양면에 SK이노베이션이 자체 개발한 혼합 무기물층을 보강한 제품이다.

배터리의 안정성과 직결되는 내열성과 관통 성능을 크게 높여줄 수 있어 일반 습식 분리막보다 부가가치가 높고 시장의 수요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분리막은 전지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배터리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출력을 높이는 핵심소재다.

SK이노베이션은 2004년 국내 최초이자 세계 3번째로 리튬이온분리막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2011년에는 세계 최초로 세라믹 코팅 분리막 상업화에 성공했다.

이번 증설이 완료되면 SK이노베이션의 코팅 분리막 설비는 총 4기로 늘어나고, 생산량도 월 900만㎡(단면 코팅 기준) 규모로 늘어나게 된다.

3, 4호기에서 생산되는 코팅 분리막은 모두 전기차 배터리용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고효율 자동차 배터리 수요가 증가하고 안정성에 대한 각국의 규제가 강화되는 점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코팅 분리막 투자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배터리 시장 조사기관들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의 세라믹 코팅 분리막 수요가 올해부터 매년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서 SK이노베이션은 기존 9기를 가동 중인 리튬이온분리막 생산설비를 2기 (10, 11호기) 증설키로 하고 지난 5월부터 공사에 들어갔다.

2018년 상반기 중 증설 공사가 완공되면 SK이노베이션의 분리막 생산능력은 연간 총 3억3천만㎡에 이르게 된다. 이는 순수 전기차 100만여대에 장착할 중대형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규모다.

SK이노베이션 김홍대 B&I 사업 대표는 "중국 등 글로벌 시장의 코팅 분리막 수요 증가세를 봐서 추가 증설 여부도 검토할 것"이라며 "현재 세계 2위인 분리막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2020년까지 1위 사업자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 SK이노베이션 증평공장 LiBS 생산 모습[SK이노베이션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