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업체, 삼성SDI 배터리 들어간 전기차 생산 중단
상태바
중국 업체, 삼성SDI 배터리 들어간 전기차 생산 중단
  • 황명환 기자
  • 승인 2016.07.11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황명환 기자] 중국의 한 자동차업체가 한국의 삼성SDI가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의 생산을 중단했다.

이번 생산 중단 조치는 삼성SDI의 배터리가 지난달 중국 정부의 인증을 통과하지 못한데 따른 것이지만, 한국 정부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 정부의 강경 대응이 우려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11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장화이(江淮)자동차는 삼성SDI가 지난달 중국에서 전기차 배터리 인증을 받지 못하자 해당 배터리를 장착하던 프리미엄 전기차 iEV6s SUV의 생산을 멈췄다. 정부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돼 판매가 어려워져 재고만 쌓일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 삼성SDI의 전기차 배터리

     

삼성SDI와 LG화학이 중국 정부의 배터리 인증에서 탈락한 이후 피해가 현실화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장화이자동차(JAC)의 신에너지 차량 연구개발 담당 임원인 왕팡룽은 삼성SDI가 정부의 인증 업체 리스트에 포함돼야만 iEV6s 차량의 생산을 재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엄청난 정책 리스크 때문에 iEV6s 판매가 조심스럽다"면서 "정책은 언제라도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자오상증권의 자동차 분야 애널리스트인 왕류성은 "중국의 자동차 제작사들은 가격이 싸고 성능이 좋은 한국과 일본 배터리업체를 선호해왔다"면서 "이들의 대부분은 어느 정도는 배터리 규제를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산업과 정보기술을 담당하는 공업화신식화부는 지난해 5월 기준을 충족하는 업체에만 보조금을 지급하겠다며 배터리 메이커들에 품질 보고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삼성SDI와 LG화학은 모두 지난달 발표된 보조금 지급 업체 25개 목록이나 32개의 대기 업체에 들지 못했다. 두 회사는 서류를 보완해 다시 제출한다는 입장이다.

양사가 인증을 받지 못하면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에서 사업하기 어려워진다.

삼성SDI는 장화이 외에 포톤(Foton·福田), 위퉁(Yutong·宇通)버스에도 배터리를 공급한다.

LG화학의 고객사는 중국 최대 자동차 회사인 상하이자동차(SAIC)를 비롯해 FAW, 창청(그레이트 월), 체리(치루이·奇瑞)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