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몽골 비즈니스 포럼…역대 최대규모 기업인 한자리
상태바
한·몽골 비즈니스 포럼…역대 최대규모 기업인 한자리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6.07.18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박병욱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는 몽골상공회의소(MNCCI), 코트라(KOTRA)와 공동으로 18일(현지시간) 몽골 울란바토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한·몽골 비즈니스 포럼'을 열었다.

행사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양국 대표 기업인 300여명이 참석했다. 한·몽골 교류 역사상 최대규모의 기업인이 한자리에 모였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환영사에서 "유라시아의 발전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려면 유라시아 국가들이 단합해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하는 게 중요하다"며 "몽골과 한국부터 하나 돼 물꼬를 터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한-몽골 비즈니스포럼박근혜 대통령과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18일 오전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한-몽골 비즈니스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 회장은 그 방안으로 '제도적인 협력 틀 마련'과 '내실 있는 민간 협력'을 제시했다.

그는 "한국과 몽골은 가장 가까운 제3의 이웃 국가로서 한국과 몽골이 각각 유럽과 태평양으로 뻗어 가려면 만날 수밖에 없다"며 "지금부터 협력구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민간 협력은 교류 활동이 단기에 그치거나 서로 정보가 공유되지 않는 사례가 있다"며 "양국 상의에 설치된 경협 위원회가 민간 경협의 우산이 돼 교류 활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국 기업인들은 신재생에너지를 비롯한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현정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은 '유라시아 시대 : 한-몽골 협력의 미래'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양국 경제는 상호보완성을 갖고 있으며 동북아와 한반도의 평화·번영을 위한 전략적 동반자인 만큼 새로운 협업관계를 형성해 유라시아 신시장 진출 방안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본부장은 "양국 경제협력을 강화하려면 주요인사 교류 증진, 항공 증편을 통한 항공 비용 절감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노상양 한국에너지공단 소장은 몽골의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를 충당하려면 신재생에너지 활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이 분야의 양국 협력 사례를 소개했다.

잡흘란 바타르 몽골 투자청 대표는 몽골 투자환경에 대해, 아칫트 세한 몽골 광물부 국장이 몽골 광산 개발에 따른 사업기회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한국 측에서는 김인호 무역협회 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진영환 대구상공회의소 회장, 최충경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등 경제단체장이 참석했다.

또 김재홍 코트라 사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조환익 한국전력공사 사장, 이덕훈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 박상진 삼성전자[005930] 사장, 정도현 LG전자[066570] 사장, 지창훈 대한항공[003490] 사장 등이 자리했다.

몽골 측에서는 사왁자브 바타르자브 몽골상의 회장, 오윤치멕 마그왕 몽골상의 CEO, 엥흐볼드 냐마 몽골 인민당 국회의원, 바트후 가와 몽·한경제포럼 회장 등 150여명이 나왔다.

▲ 박 대통령, 한-몽골 비즈니스 포럼 참석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오전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한-몽골 비즈니스포럼에 박영만 대한상의 회장, 바타르자브 몽골상의 회장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