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외부세력 성주 폭력사태 가담 여부 확인 중"
상태바
경찰청장 "외부세력 성주 폭력사태 가담 여부 확인 중"
  • 김영목 기자
  • 승인 2016.07.18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영목 기자] 강신명 경찰청장은 최근 황교안 국무총리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지역인 경북 성주에서 물병과 달걀 세례를 받은 일과 관련, 경찰의 경비 실책론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청장은 18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일을 통해 서로가 좀 더 준법적으로 하기를 기대한다"면서 "성주군민들도 외부세력이 개입하지 못하게 하고 평화적 방법으로 하겠다는 말에 주목하고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총리와 한민구 국방장관은 앞서 15일 사드 배치에 반발하는 성주 주민들을 설득하고자 성주에 내려갔다가 물병과 달걀 세례를 받았고, 이동로를 차단당해 6시간 이상 발이 묶였다. 경찰은 전담반을 꾸려 수사에 착수했다.

▲ 강신명 경찰청장

성주군민들은 이달 21일 서울에서 사드 배치 결정에 항의하는 대규모 상경시위를 벌일 예정으로 알려졌다.

강 청장은 당일 집회 관리 계획에 대해 "상경 인원이나 양태를 봐야 계획이 나올 것"이라며 "앞으로 불법 없이 하겠다고 했으니 그런 방향이라면 우리도 최대한 법 규정에 따라 충분히 의사 표현하도록 보호하고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청장은 외부세력이 당일 현장에서 폭력행위를 주도했다는 설에 대해 "'성주군민 외에 타지에서 그날 행사에 참석한 사람이 있다'는 보고를 받았고 그에 대해 확인 중"이라며 "외부세력 관련 수사가 진행되는 것은 현재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외부세력이라는 표현보다는, 불법행위를 한 사람이 있다면 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그런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아직 신원을 특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강 청장은 최근 경찰관 1명이 '정운호 게이트'에 비리 혐의로 연루돼 검찰에 구속된 일과 관련, "감찰 내사로 본인 해명을 받았음에도 혐의가 밝혀져 구속된 것은 참으로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감찰 내사는 계좌 추적이나 휴대전화 통화기록 조사 등 강제수사를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며 "앞으로 추가적인 부분에서도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 이런 비위 연루자가 엄단 되길 바랄 뿐"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경찰 조직 내 성 관련 비위가 잇따르는 데 대해서는 "제도 변화를 경찰관들의 성 인지도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앞으로 한 달간 특별 복무기강 점검기간을 두고, 근본적으로는 경찰관의 성 인지력 향상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청장은 부산 학교전담경찰관(SPO)과 여고생 성관계 사건을 조사한 특별조사단이 자신에게 미리 조사 내용을 적은 질문지를 보냈다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다. 가당키나 한 이야기인가"라고 전면 부인했다.

▲ 성주에 걸린 현수막17일 오후 경북 성주군 성주읍 성주군청 인근에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걸려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