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 특위, 옥시 현장조사에서 책임회피 질타
상태바
가습기살균제 특위, 옥시 현장조사에서 책임회피 질타
  • 김영목 기자
  • 승인 2016.07.2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원식 위원장에게 고개숙인 샤프달 옥시 대표국회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 특위 우원식 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옥시레킷벤키저 본사를 찾아 현장조사에 앞서 아타 샤프달 옥시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특위는 이날 주요 가해기업으로 지목된 옥시(현 RB코리아)와 SK 케미칼, 애경, 이마트를 각각 방문해 가습기 살균제의 제조·유통·판매 과정에서의 과실을 추궁한다.

[코리아포스트 김영목 기자] 가습기 살균제 제조·유통 과정의 문제점을 점검하기 위해 꾸려진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가장 많은 피해자를 낸 옥시에 대한 현장조사에 나섰다.

특위는 27일 오전 여의도 옥시레킷벤키저(옥시·현 RB코리아) 본사에서 옥시 관계자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조사를 진행하고 이번 사건에 대한 옥시의 책임회피 의혹과 영국 레킷벤키저 본사의 개입 여부 등을 따져 물었다.

우원식 특위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모두발언에서 "글로벌 기업이라는 신뢰 덕분에 (가습기 살균제 제품 가운데) 옥시 제품이 가장 많이 팔렸다"며 "(한국 정부의 1·2차 조사에서)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본 것으로 확인된 221명 중 181명이 옥시 제품을 사용한 분들"이라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그러나, 옥시 제품이 이번 참사의 주요 원인이라는 사실이 공식적으로 밝혀진 이후 옥시의 대응이 피해자를 더 분노하게 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옥시는 사과를 하지 않고 책임을 지려는 노력도 하지 않았다"며 "옥시는 올해 4월 검찰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나서야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일방적·형식적으로 사과했고, 이후에도 검찰 수사를 의도적으로 회피했다"고 질타했다.

특위 위원인 하태경 의원(새누리당)은 "다른 가습기 살균제 판매업체인 헨켈홈케어코리아도 자사 제품 성분을 자세히 모른다던 입장을 하루 만에 정정했다"며 "굳이 옥시 현장조사에서 이 말씀을 드리는 것은 거짓말을 영원히 숨길 수는 없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모기 살충제 홈키파 제조업체 헨켈홈케어코리아는 당초 자사가 2007년 판매한 가습기 살균제의 성분을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가 하루 만에 입장을 바꿔 메틸클로로이소티아졸리논(CMIT)·메틸이소티아졸리논(MIT) 계열의 원료를 썼다고 밝혔다.

▲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진실을 알려주세요'국회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 특위 우원식 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옥시레킷벤키저 본사를 찾아 현장조사에 앞서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관계자로부터 '진실'이란 꽃말의 퐁퐁소국을 전달받고 있다.

하 의원은 "옥시와 헨켈에 대해서는 본사와 지사간의 관계(은폐 지시 여부)를 확인해나갈 것"이라며 "옥시도 더는 소비자와 피해자를 우롱하지 말고 책임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관인으로 조사에 참여한 최승운 가습기살균제피해자 유가족연대 대표는 "옥시는 지난 5년간 거짓과 조작으로 피해자와 한국 국민·정부를 기만하고 국격을 훼손했다"며 "기업이 실수할 수 있지만 더 큰 문제는 레킷벤키저 본사가 전략적으로 개입해 한국을 우롱했다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아타 사프달 옥시 대표는 "가습기 살균제 판매 주요 업체로서 지난 5년간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법률적 접근(legal approach)에 치우쳤던 점을 사과한다"며 "한국 사회에도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다만,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에 대한 연구결과 조작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며 "질병관리본부가 처음 살균제 유해성을 발표했을 때 (옥시에는) 정보가 별로 없어서 여러 차례 연구를 진행했을 뿐 은폐 시도는 없었다"고 말했다.

특위는 이날 가습기 살균제 원료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염화에톡시에틸구아디닌(PGH) 공급업체인 SK케미칼과, 유해성 논란이 이어지는 CMIT·MIT 계열 살균제 제조·판매업체 애경·이마트에 대해서도 현장조사를 벌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