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北 수출물자 야간 틈타 운반…통관 차량 늘어"
상태바
"中, 北 수출물자 야간 틈타 운반…통관 차량 늘어"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6.08.10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국 랴오닝성 단둥 세관을 거쳐 북한으로 들어가는 화물 트럭의 모습

[코리아포스트 박병욱 기자]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와중에도 중국이 다량의 물자를 주로 야간을 틈타 북한에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0일 보도했다.

중국 랴오닝성(遼寧省) 단둥(丹東)시의 한 소식통은 RFA에 "최근 들어 단둥세관을 통해 북한으로 들어가는 차량 행렬이 대폭 늘었다"면서 "낮에는 중국이 대북 제재를 시행하는 것처럼 조용하다가 밤 8시(한국시간 오후 9시)만 되면 북한에 들어가려는 차량이 긴 행렬을 이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북·중 세관에 가보면 차량통행량이 밤과 낮의 차이가 확연하게 느껴진다"면서 "낮에 세관을 살펴본다면 중국 정부가 대북 제재를 충실히 이행하느라 수출을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오해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또 "얼마 전까지 북한으로 들어가는 화물차량의 통관은 1주일에 이틀만 가능했지만, 요즘은 매일 통관을 시켜주고 있는 실정"이라며 "두 달 전만 해도 하루에 10여 대에 불과하던 통관차량이 요즘엔 20여 대로 늘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으로 들어가는 화물차는 모두 컨테이너 차량이며, 건설자재라고 신고된 운송물품에는 쌀과 특수용접봉, 상수도관, 창유리, 타일, 시멘트 등 려명거리 건설에 필요한 물자들이 실려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신의주의 한 소식통은 "려명거리 건설자금은 대부분 주민의 지원금으로 충당되고 있다"면서 "중앙에서 주민들에게 려명거리 건설자금을 충성의 지원금이라고 선전하면서 강제로 걷어 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