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총수 일가 수사 재개…내일 신동주 피의자 소환
상태바
롯데그룹 총수 일가 수사 재개…내일 신동주 피의자 소환
  • 김영목 기자
  • 승인 2016.08.31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동주(62)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코리아포스트 김영목 기자] 이인원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 자살로 잠정 중단된 롯데 경영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가 31일 재개됐다.

검찰은 그룹 총수 일가 가운데 이날 신영자(74·구속기소)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을 소환한 데 이어 내달 1일에는 신동주(62)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이날 신 이사장을 탈세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신격호(94) 총괄회장이 2006년 차명 보유하던 일본 롯데홀딩스 주식 6.2%를 신 이사장과 셋째 부인서미경(57)씨 모녀에게 편법 증여해 6천억원가량을 탈세했다는 의혹과 관련된 건이다.

신 이사장이 롯데그룹 경영 비리와 관련해 피의자로 검찰에 나온 것은 처음이다.

검찰은 애초 신 이사장에게 내달 2일 출석하라고 통보했으나 교도소 진료 문제로 예정보다 일찍 소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신 총괄회장의 맏딸인 그는 롯데백화점 및 면세점 입점 청탁과 함께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35억여원을 받아 챙긴 혐의 등으로 지난달 26일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검찰은 아울러 내달 1일 신 전 부회장을 횡령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 지난 26일 저녁 서울 소공동 롯데그룹 본사 전경

 

신 전 부회장은 주요 계열사에 등기이사 등으로 이름을 올려놓고 별다른 역할이 없는 상태에서 거액의 급여를 받아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작년 신동빈-신동주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불거진 계열사 간 부당 자산거래, 총수 일가 소유 기업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 비자금 조성 및 탈세 등 여러 비리 의혹이 모두 조사 대상이다.

검찰은 경영 비리의 정점에 있는 신동빈(61) 회장의 소환 일정도 조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다음 주 롯데 관계자들에 대한 마무리 조사가 있을 것"이라며 "그 일정에 따라 신 회장의 소환 시점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현재 일본에 체류 중인 서씨에 대해서도 변호인을 통해 조속히 귀국해 조사받으라고 종용하고 있다. 검찰은 서씨가 소환에 응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강제 입국 등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고령에 건강이 좋지 않은 신 총괄회장은 서면조사 또는 방문조사가 유력하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의 수사 재개는 이 부회장이 숨진 채 발견된 26일 이후 닷새 만이다.

검찰은 이 부회장 자살 소식에 관련자 소환을 전면 보류하고 이 부회장 장례 이후로 모든 일정을 재조정했다.

▲ 신동빈(61) 롯데그룹 회장

닷새간 그룹장으로 치러진 이 부회장 장례는 전날 발인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검찰은 총수 일가의 비리 의혹과 더불어 이 부회장 부재로 연결고리가 끊긴 롯데그룹 정책본부쪽 수사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정책본부는 지금까지 드러난 비리 전반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책본부 주요 인사 가운데 황각규(62) 운영실장(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이봉철(58) 지원실장(부사장)은 참고인 신분으로 각각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중 소진세 대외협력단장(사장)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달 15일 그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으나 특정 계열사 부당 지원에 따른 배임 혐의가 있다고 보고 피의자로 신분을 바꿔 다시 소환하기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애초 추석 연휴 전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목표가 있었으나 이 부회장 사망이라는 돌발 변수가 생겨 일정이 다소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전체적인 수사 방향에는 변동이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