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켈 NVH 랩, 자동차 NVH의 미래 트렌드 충족 방안 모색
상태바
헨켈 NVH 랩, 자동차 NVH의 미래 트렌드 충족 방안 모색
  • 이미영 기자
  • 승인 2016.09.07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이미영 기자] 헨켈(Henkel)이 중국 상하이의 헨켈 접착제혁신센터(Henkel Adhesive Innovation Center) 내에 NVH 랩(NVH Lab)을 새로 설립했다. 400평방미터의 NVH 랩은 헨켈이 발전적이며 도전적인 NVH 분야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첨단 OEM 솔루션을 제공하고 자동차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잡음과 진동 모두 자동차 품질 개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자동차 엔지니어는 잡음을 제거하거나 줄이고 트랜스미션 전달을 최적화하기 위한 디자인과 신소재 개발을 최우선으로 한다. 치열해지는 경쟁으로 인해 자동차 OEM은 낮은 개발비에 단축된 디자인 주기 내에 경쟁력 있는 NVH 성능의 자동차를 개발해야 하는 압박감을 받고 있다.

헨켈은 오랫동안 자동차 업계에 NVH 솔루션을 제공해온 경력이 있으며 전세계 OEM사의 우선 공급업체로서 입지를 굳혀왔다. 핵심 디자인 센터에 위치한 헨켈 팀은 전세계 고객이 NVH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헨켈은 잡음·진동 측정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국제 시험 기준을 준수하는 고객 맞춤형 기술 서비스를 제공한다. 새로 설립된 NVH 랩은 최첨단 실험 및 컴퓨터 분석 시설을 갖추고 NVH 품질 개선과 잡음 제어 시험에 역량을 집중하게 된다.

이 랩은 자동차 페인트 오븐과 3D 프린터, 액상도포 방음재(Liquid Applied Sound Deadener, LASD), 스프레이 장비, 모드 테스트 플랫폼, 레이저 진동계, NVH 성능 테스트를 위한 무향실 등을 갖추고 있다. LASD와 HDF 신개념 댐핑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최신 테스트 랩 시스템과 펄스 분석 소프트웨어, 광학 측정 시스템 등을 사용해 서브시스템과 자동차의 진동음향 성능을 평가한다.

▲ 사진=헨켈은 자동차 산업계에 NVH 솔루션을 공급한다.(Henkel 제공)

시뮬레이션과 스프레이, 베이킹에서부터 타당성 검증에 이르는 전체 엔지니어링 과정이 이 랩에서 수행되기 때문에 OEM사의 신속한 대응 요구 및 단축된 DVP 기간을 충족할 수 있다. 구조보강 부품 및 필러의 경우 헨켈은 시제품을 위해 3D 생산 시스템으로 제작한 원형을 제공하고 APQP 프로세스를 통해 자동차 및 배플(baffle) 부품용 바디 누수 테스터로 특수 밀봉 DVP&R(설계, 검증, 계획, 보고)의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다.

또한 숙련된 자동차 엔지니어가 CAE 시뮬레이션과 부품 분석, 디자인 및 수정 외에 타당성 검증 목적의 샘플 생산, 에너지 효율 산출을 통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헨켈 엔지니어는 OEM 자동차 부품 원형을 직접 제작하거나 사출성형업체와 계약을 맺고 원형을 제작해왔다. 그러나 직접 제작한 금속 자동차 바디 부품에는 한계가 있으며 사출성형은 상당한 비용과 수주의 기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헨켈의 3D 프린터는 랩에서 몇 시간 안에 CAD 렌더링을 부품 원형으로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 시간을 극적으로 단축시켜준다. 3D 프린터는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엄격한 시험을 고려해 화학적 처리와 그 영향, 고온의 전착도장 베이킹을 견뎌낼 수 있는 생산 단계의 열가소성 플라스틱을 이용해 부품 원형을 제작한다.

이 신기술은 헨켈에게 고객 요구 충족을 위한 빠르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디자인 검증과 확인 절차를 더욱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헨켈의 에릭 알드스타트(Eric Aldstadt) 아태지역 음향 및 구조 담당 이사는 “3D 프린터로 더욱 신속한 원형 제작이 가능해 고객과 더욱 강력한 유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백지에서 시작한 컨셉을 엔지니어가 만지고 느낄 수 있는 물리적인 부품으로 신속하게 변환시킬 수 있다”며 “또한 교차기능팀을 통해 헨켈의 부품 솔루션을 물리적으로 검토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진 한 장의 효과가 수많은 말보다 탁월한 것처럼 고객에게 실제 부품을 전달하는 역량은 사실상 최고 수준의 엔지니어링 지원과 마찬가지”라며 “하루 만에 3차원 원형을 제작하는 헨켈의 능력은 고객이 우리 업무의 중심이라는 당사의 이념을 더욱 강화해준다”고 말했다.

NVH 개선은 이제 중요한 자동차 개발 속성으로 자리잡았다. 자동차 시장에서의 방대한 경험에 기반을 둔 글로벌 전문성을 통해 헨켈은 전체 가치 사슬에 걸쳐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이며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헨켈의 NVH 솔루션을 통해 OEM사 및 자동차 공급업체는 자동차용 접착제 관련 모든 분야에서 효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잡음을 제거하고 동시에 무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실험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